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광명척추병원에서 청소년기 척추측만증 교정해요

광명21세기병원2 2023. 7. 13. 14:59

흔히 척추측만증은 아직 성장 중인 10대 청소년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는 척추 질환 중 하나인데요. 책상에 앉아 있는 자녀의 어깨가 불균형한 모습을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이 보고 많이 내원을 해 주시고 있습니다.

 

척추는 원래 정면에서 볼 때 일자형이지만 척추측만증은 허리가 휘어 ‘C자형’ 혹은 ‘S자형’으로 휘어진 것으로 몸이 좌우로 기울거나 돌아가서 변형이 된 증상이예요. 그래서 척추측만증 환자들은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이 한 쪽으로 치우쳐 보이게 됩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특히 성장기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뼈가 성장 중에 있어 성장이 멈춘 성인들의 뼈보다 유연하기 때문에 자세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유전적인 요소외에 생활습관, 나쁜 자세, 그리고 장시간 앉아있게 되는 책상이 신체에 부적합할 경우 질환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척추측만증을 유발하는 자세

- 짝다리로 서는 경우

- 한쪽으로 가방을 메는 경우

- 주머니 한쪽에 지갑 혹은 휴대전화를 넣는 경우

- 한 쪽으로 기대서 몸을 틀어 의자에 앉은 경우

 

초기 척추측만증의 경우에는 통증이 없을 수 있어 주변 사람들이 먼저 증상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이 진행되면서 척추 주변의 근육, 인대, 신경을 척추가 압박하게 되어 요통이나 어깨 결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척추가 휜 정도가 심하게 되면 갈비뼈와 골반의 변형도 초래하여 심장과 폐까지 압박하게 되고 심폐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 만곡도에 따른 증상

- 80도 이하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다.

- 90~100도의 경우 운동 중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 120도 이상의 경우 폐활량이 유의하게 감소하여 폐성심이 발생할 수 있다.

 

척추의 만곡도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지만 초기 척추측만증은 보조기 착용과 더불어 보존적 치료 방법인 도수치료를 광명척추병원 광명21세기병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란 근골격계 환자들에게 일반 물리치료가 아닌 치료사의 손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모든 기법을 말하는데요. 척추측만증에 대한 체계적인 전문의의 진단과 전문 치료사가 치료를 하는 과정으로 조직의 정렬을 바르게 해주며, 근육의 길이를 정상적으로 돌려주는 치료입니다.

 
 

전문의의 진단부터 치료사의 치료 과정 모두 환자 분의 몸 상태에 맞는 맞춤 치료 방법으로 마취나 약물 투여의 부작용을 걱정하시는 고령층이나 지병이 있으신 분들도 부담 없이 치료 가능한 방법입니다.

 

광명척추병원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검진부터 치료까지 과학적인 프로그램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내 자녀가 어깨 높이가 다른 거 같아 걱정스러우신 분들은 초기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