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노온사동정형외과, 척추측만증 치료에 효과적인 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2 2020. 2. 21. 13:44

노온사동정형외과, 척추측만증 치료에 효과적인 도수치료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병입니다. 정면에서 볼 때 어깨 높이가 다르고, 척추가 활처럼 옆으로 굽은 상태를 척추측만증 상태로 진단합니다.

정상적인 척추는 옆에서 보았을 때 S자 모양의 굴곡이 있고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인데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척추가 휘어져 정상적인 모습이 아닌 상태를 척추측만증이 진단합니다.


                        

대부분 척추측만증은 선천성 척추측만증과 후천성 척추 측만증으로 구분됩니다. 선천성 측만증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데 유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사춘기 무렵의 성장기에 심해지며, 어꺠나 허리의 모양이 좌우가 다르거나 앉아있는 자세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천성 척추측만증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며 전체 측만증 환자 비율의 70%를 차지하며, 주로 50대이후에 나타나는데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 전위증과 같은 척추질환과 함께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척추측만증은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며 성장기 학생들은 10도미만이어도 계속 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데요, 척추측만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외형적인 변형으로 한 쪽 등이 튀어나오거아 어깨 높이가 다릅니다.

2. 골반의 높이가 다르거나, 허리를 잘 숙이지 못하고 통증을 느낍니다.

3. 허리 곡선이 S자 모형으로 비대칭을 이룹니다.

4. 심한 경우 폐 기능이 저하되고, 폐활량이 감소하여 운동 중에 호흡곤란이 나타납니다.


척추측만증의 경우 도수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손'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치료 방법으로 척추와 관절을 원래의 자리로 위치시켜 통증을 비롯한 자세 교정까지 가능한 치료법입니다.

신체 전반적인 문제를 교정하여 뇌로 전달되는 감각 수용체의 활동이 증가되도록 하는 것이 도수치료의 주된 목적이며, 정지 상태에서 자세를 진단한 후, 인체의 모든 관절 가동 범위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치료법은 수술치료나, 약물치료와 달리 절개를 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약물에도 의존하지 않아 안정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마취도 필요치 않아 고령층의 사람들이나 마취에 부담이 있는 사람이라도 부담 없이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시간이 짧고 치료 후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 하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도 적합한 치료입니다.



"척추측만증은 평소 생활하면서 바른 자세와 그리고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