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내시경레이저시술

광명허리디스크, 의심증상은?

광명21세기병원2 2023. 6. 9. 17:38

 

 

척추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우리 삶에 커다란 영향을 주기도 했어요. 다만 이러한 문제로 생기는 증상들은 일상에서 너무 흔히 느끼는 증상이어서 별거 아닐거라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어요. 특히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나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오래 방치하게 되면 점차 증상이 악화되면서 나중에는 수술까지 필요할 수 있었어요. 오늘은 최근들어 젊은 층에게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허리디스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했어요.

허리디스크는 허리에 발생한 디스크 질환을 의미했어요. 정확한 명칭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인데요. 디스크라는 것은 이 추간판을 흔히 이르는 말이었어요. 이는 척추 뼈 사이마다 존재하는 구조물인데요. 이는 척추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세부적으로는 뼈끼리의 마찰을 막고 척추에 가해지는 하중,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디스크가 파열되어 내부 수핵이 흘러나오거나 본래 자리에서 이탈하는 경우 주변의 신경을 누르게 되면서 통증 및 신경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었어요. 이러한 질환을 흔히 허리디스크라고 하고 있었어요.

허리 통증이 나타난 경우라면 이러한 허리디스크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었어요. 그만큼 척추 질환에 있어 대표적인 질환이었는데요. 과거에는 척추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노인에게 흔한 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나 외상으로 인해 젊은 층의 발병률도 높아지고 있었어요.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허리 통증이 흔히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다리를 꼬고 앉거나 구부정하게 앉는 경우 척추가 틀어지거나 부담이 가해지면서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었어요.

또한 교통사고나 낙상사고 등 척추 뼈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외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했어요. 이처럼 여려 원인에 의해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만큼 더 이상 노인성 질환이라고만 여길 수는 없었어요.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허리 건강에 유념하여 해당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았어요.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면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게 돼요. 초기에는 단순히 뻐근한 정도에 그칠 수 있지만 점차 통증 발생 빈도와 강도가 심해지게 되었어요. 이는 급성 디스크를 제외하고 처음부터 크게 틀어진다기보다는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나타나는 것인데요.

탈출한 디스크가 신경근을 직접적으로 압박하게 되는 경우 통증이 걷잡을 수 없이 심해지고 골반, 다리 등에도 방사통이 전달되었어요. 심한 경우에는 하지마비나 대소변 장애, 성기능 장애를 동반할 수 있어 초기 통증을 방치하지 않고 빠르게 광명허리디스크 병원을 찾아 초기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했어요.


<허리디스크 의심 증상>

1) 허리에 뻐근한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됩니다.

2) 허리뿐만 아니라 엉덩이, 다리까지 저리고 아픕니다.

3) 다리가 저려 오래 걷기가 힘듭니다.

4) 허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5)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허리 통증이 발생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광명허리디스크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먼저 받아보시는 편이 좋았어요. 허리디스크 진단은 X-ray 검사와 MRI 검사로 진행되는데요. 이러한 검사를 통해 디스크 손상이나 탈출 정도를 면밀히 살펴보게 되었어요. 이후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우선 초기의 경우라면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진행해볼 수 있었어요.

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일상이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로도 고려해보았어요. 다만 수술적 치료의 경우 수술 이후 회복을 위해 상당 시간이 소요되며 위험성도 크기 때문에 비수술적 치료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기도 했어요. 이에는 척추내시경 시술이 있었어요.

큰 절개 없이 작은 구멍을 내어 내시경 카메라와 특수 의료기구를 삽입해 척추 내부의 상태를 정확히 살피고 문제가 되는 부분만을 제거하여 치료하는 방법이었어요. 최소한의 절개로 진행하기 때문에 출혈이나 통증, 흉터 등의 부담이 적고 고령의 나이나 만성 질환자분들도 받을 수 있게 부분 마취로도 진행하고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