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어깨관절내시경

소하동정형외과 어깨회전근개파열 심해지기 전 빠른 치료로

광명21세기병원2 2024. 1. 25. 15:01

어깨관절은 인체에서 가장 활동량이 많고 가동범위가 큰 관절이며 상완골, 쇄골, 견갑골 3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어요. 또한 뼈, 관절낭, 인대, 힘줄, 근육 등 복합적인 구조물로 서로 연결돼 관절이 빠지지 않고 여러 방향으로 회전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운동범위가 크고 많이 쓰는 관절에 비해 불안정성 한 구조로 손상이 잦고 어려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대부분 어깨 질환을 이야기하면 오십견을 떠올리시는데 어깨에는 오십견 외에도 다양한 질환이 나타나며 그중 어깨회전근개팔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회전근개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이야기해요. 이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 바로 어깨회전근개파열입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깨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라 말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팔을 올리는 것이 어려워지거나 힘이 잘 들어가지 않고, 어깨가 결린 것과 같은 느낌이 들거나, 삐걱삐걱하는 소리가 들리기도 했어요. 통증은 보통 삼각근 위쪽에서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팔을 들 때 더욱 도드라지게 나타나곤 했습니다. 또한 잠을 자기 위하여 침대에 누었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 방향으로 돌아 누울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어 이로 인해 수면 방해가 발생하기도 해요.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예전에는 보통 50대를 넘어선 중년층 이상이신 분들에게서 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로 인해 퇴행성 질환으로 생각되곤 했는데, 최근에 들어서는 취미로 운동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나 어깨 사용이 많은 분들에게서 부상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도 늘어난 추세입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였거나, 무리한 사용,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에 비슷한 증상이 느껴지는 오십견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그렇기에 연령과 남녀에 관계없이 어깨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소하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이러한 어깨회전근개파열로 인해 소하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주시면 우선 엑스레이 검사 및 MRI 검사 등의 영상 촬영 검사를 통하여 증상을 보다 정밀히 진단하고 있으며 개인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고 있어요. 증상이 초기이거나 심하지 않은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물리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등의 치료를 시행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고 있어요.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였음에도 증상에 호전이 없거나 악화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도 있어요. 소하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다양한 수술치료 방법으로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중 어깨관절내시경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어깨관절내시경은 슬관절에 1cm 미만의 조그마한 구멍을 만든 후 직경 2~5mm 정도의 관절경을 삽입하여 모니터를 통해 관절 내 물렁뼈, 활막, 관절막과 함께 병소를 보며 진단과 동시에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어깨관절내시경의 장점으로는 모니터링을 하며 치료를 하는 방식이기에 MRI로도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질환까지 정밀한 진단이 가능하며, 수술 절개 부위가 작아 통증과 출혈이 적기 때문에 일상으로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늘은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서 언급한 모든 검사와 치료를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기에 반드시 소하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