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어깨관절내시경

광명동정형외과 추위로 인해 어깨통증 심해졌다면

광명21세기병원2 2023. 11. 30. 15:29

추운 날씨에는 근육이 과긴장하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관절이 경직이 되기 쉬웠어요. 이는 힘줄의 탄력성을 저하시켜 염증이 발생하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힘줄조직이 존재하는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특히 팔을 위로 들어올리기 힘든 통증이 발생한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로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발병한다고 알려졌지만 최근 비교적 어린 나이에서도 나타나는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질환이 50대 이상에서 주로 발생하였기 때문에 오십견이라고 불리지만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이라고 합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유착되고 통증과 관절운동범위가 감소하게 되는 질환이기 때문이었어요.

 

또한 운동범위 감소로 인해 어깨가 어는 것처럼 움직이기 힘들다고 동결견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는데요.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굳었던 어깨가 풀리며 통증완화가 된다고 하여 방치를 하시는 환자 분도 있어요.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관절 운동은 회복되지 않는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었어요.

 

이러한 오십견은 명확한 발병원인을 알아내지 못한 일차성(특발성) 오십견과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된 이차성 오십견으로 구분할 수 있었어요. 이 일차성의 경우에는 50대 이후 중장년층 오십견의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노화로 인한 퇴행적 변화나 관절의 과도한 사용 등의 요인이 연관되어 있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차성 오십견은 관절 주변의 외상부터 어깨질환인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등부터 척추의 문제, 심장질환, 갑상선질환 그리고 당뇨병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된 것을 말하였어요. 광명동정형외과에서는 오십견이 발병하였다면 정밀한 검사를 통해 특발성과 이차성을 구분하며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지에 대한 파악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고 하였어요.

 

물이 얼음이 되기 위해서 서서히 굳은 후 실온으로 옮기면 녹게 되듯이 오십견 또한 이러한 과정을 걸쳐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 통증기: 발병 후 3~6개월 사이로 통증이 점점 악화되며 관절운동범위는 서서히 감소하는 단계
  • 동결기: 발병 후 6~12개월 사이로 움직일 때 통증이 동결기에 비해 감소하기도 하지만 관절운동이 제한되는 단계
  • 해동기: 발병 후 12~14개월 사이로 통증이 완화되고 굳었던 어깨관절도 서서히 풀리는 시기

 

어깨통증과 관절운동범위의 제한이 오십견의 주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요. 특별한 외상이 없어도 나타날 수 있었으며 특히 누워있을 때 증상이 악화되어 수면을 하는 것이 어려워져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를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져 밥을 먹기 위해 수저를 드는 동작 등이 어려워져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게 되었어요.

 

회전근개파열 또한 어깨통증과 관절 운동의 제한이 생겼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려웠는데요. 힘줄이 손상된 회전근개파열과 달리 자체가 굳은 오십견은 남이 도와줘도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었으며 근력약화는 동반되지 않는다는 차이가 존재하였어요.

 
 
 
광명동정형외과에서는 해당 증상으로 인해 내원을 하시게 될 경우 환자 분의 증상과 함께 다른 원인이 있는지에 대하여 X-ray, MRI, CT 등의 영상검사를 추가로 진행하게 될 수 있었어요.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다면 이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치료를 시행하며 초기 오십견은 비수술적 방법을 통해 증상호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염증의 감소와 통증완화 그리고 운동범위 회복을 위해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도 하였어요.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관절내시경을 적용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최소 절개 후 내시경과 의료기구를 삽입하여 굳은 관절막을 박리하고 염증을 제거하여 통증을 비롯한 증상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절개 부위가 작아 출혈이 적고 외부 감염의 위험성이 낮다는 장점이 존재하였는데요. 또한 의료진이 내시경을 통해 병변 부위를 의료진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기존 MRI나 CT 등의 영상검사보다 정밀한 진단과 동시에 치료를 진행하여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었어요.

넓은 운동범위와 사용량으로 인해 어깨통증이 발생하며 다양한 질환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미하더라도 초기에 광명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증상의 원인을 찾고 이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끊임없는 연구와 성장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책임감 있는 사후관리를 통해 환자 분의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