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내시경레이저시술

개봉동신경외과 허리디스크와 착각하기 쉬운 척추관협착증 증상 알아봐요

광명21세기병원2 2023. 9. 22. 14:48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허리디스크를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걸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 봐야 했는데요.

 

우리에게 이름은 생소한 질환이지만 허리디스크와 같이 대표적인 척추 질환이었는데요. 특히 50대 이상 연령층에서 해당 질환으로 인해 개봉동정형외과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뇌부터 각 팔다리로 연결되는 신경인 척수는 척추 내부를 지나고 있었어요. 이러한 척수가 다니는 길을 척추관이라고 하였는데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척추관이 좁아지게 될 경우에는 신경을 압박을 하게 되어 통증이 허리 뿐만 아니라 신경과 이어진 부위에서 나타나는데 이를 척추관협착증이라 합니다.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만큼 퇴행성 변화로 인해 주변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척추관이 좁아지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잘못된 자세는 척추를 압박하여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젊은 층에서도 주의가 필요하였어요.

 

척추관협착증의 증상

 

좁아진 척추관이 어느 부위와 연결된 신경을 압박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되었는데요. 많은 척추관협착증 환자 분께서는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 부분까지 저리거나 통증 그리고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또한 척추관협착증을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척추관의 신경 압박 정도가 강해져 하지 마비 혹은 배뇨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였어요.

 
 

하지만 위의 증상은 허리디스크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 두 질환에 대해 혼동을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차이점 또한 존재하였는데요.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
걸을 때 통증이 발생 앉으면 완화
앉을 때 통증 서 있을 때 완화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통증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도 이상 없음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면 통증
하지 방사통이 요통보다 심함
요통과 하지 방사통 둘 다 심함

 

개봉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허리 통증으로 인해 내원을 하시게 되면 방사통 등이 환자 분께 발생하였는지에 대한 병력 청취를 한 후 X-ray, MRI, CT 등의 장비를 이용한 검사를 하게 되었는데요. 의료진이 해당 내용을 확인 후 척추관의 협착이 발생하였을 경우 정도에 따라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부터 신경성형술, 풍선확장술 등의 시술적 치료를 협착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먼저 진행할 수 있으며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상태가 악화된 상태에서 개봉동신경외과에 내원하시게 될 경우 척추내시경수술을 통해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할 수 있었습니다.

 

척추내시경수술은 협착이 발생한 부위에 최소한의 절개를 진행한 후 특수 의료 장비를 삽입하여 진행되는 치료 방법이었는데요. 이 때 의료 장비에는 모니터와 연결이 되어 있어 의료진이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진행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의료진이 신경의 협착이 발생한 부분을 모니터링하며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하며 문제가 발생한 조직만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른 영상 장비로는 확인이 힘들었던 협착까지 확인과 치료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시간은 평균 1시간 내외로 빠른 수술시간과 회복 등의 장점이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하면 걸을 때 통증이 심해져 점점 보행거리가 짧아지게 되어 일상 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많이 느끼게 되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해당 질환으로 인해 생활하는 게 불편해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개봉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정밀한 검사와 최선의 진료를 통해 환자분의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나타났다면 내원하시고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