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내시경레이저시술

척추관협착증, 왜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발생하나요? [철산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2 2023. 8. 29. 18:02

척추에는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어요. 허리디스크가 가장 흔하게 접해볼 수 있는 척추 질환일 것입니다. 하지만 허리디스크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중년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대표적 퇴행성 척추질환인 척추관협착증도 존재하고 있어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모두 요통 및 다리 저림 등의 비슷한 증상이 발생하여 서로 혼동하기 쉽다 하였어요. 하지만 허리 통증 및 특징에서 각각의 특징이 존재하게 됩니다.

 

허리디스크: 허리를 굽힐 때 허리 통증이 심하며, 정자세로 누워 다리를 편 상태로 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발생

척추관협착증: 허리를 펼 때 허리 통증이 심하며, 짧은 거리도 쪼그려 앉아 쉬어야 하는 보행장애가 발생

 

서로 다른 원인으로 인해 두 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철산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척추관협착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를 척추관이라고 합니다. 이 척추관은 마치 수도 파이프처럼 일정 간격으로 유지가 되어야 하는데요. 퇴행성 변화로 인해 이 공간이 좁아지며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을 발생시키며, 40대에서 시작되어 5~60대에 이 증상은 더욱 심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남성보다 2배 가까이 척추관협착증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폐경 이후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라고 할 수 있어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뼈를 생성시키는 세포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주변 근육들 또한 약화를 시켜 척추관협착증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그 밖에 임신과 출산, 반복적인 가사노동으로 인해 퇴행성 변화가 빨리 시작되어 척추관협착증을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할 경우 허리 통증 외에도 좁아진 척추관이 신경을 압박하여 다른 증상들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당겨 보행 장애가 발생됩니다.
  • 엉덩이부터 다리, 그리고 발끝이 저립니다.
  • 종아리가 야간에 자주 쥐가 납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

 

척추관협착증은 갑작스럽게 악화되어 마비나 대소변 장애 등과 같은 증상 등이 발생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기간을 두고 보존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를 철산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 진행하며 증상 완화를 시킴과 동시에 허리에 부담이 갈 수 있는 생활습관 개선과 허리 주변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철산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 시행중인 척추관협착증의 비수술적 치료로 풍선확장술과 척추 내시경 치료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풍선확장술: 기존 비수술치료인 신경성형술이 발전한 치료 방법으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실리콘을 카테터 끝 부분에 삽입하여 좁아진 척추관을 넓혀 공간을 확보 후 약물을 주입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척추 내시경 치료: 1cm 내외 작은 절개를 피부에 하여 내시경과 기구를 삽입 후 병변 부위를 직접 확인하며 신경을 압박하는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게 됩니다.

 

마취에 대한 부담이 적고 짧은 시술시간으로 인해 일상생활 복귀가 빠른 것이 비수술적 치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보행 시 허리의 통증이 발생하여 자주 쉬게 된다면 척추관협착증이 발병했을 확률이 있는데요. 철산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환자 분의 증상을 파악 후 MRI 등의 장비를 통한 검사와 함께 진단을 하여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후관리를 통해 환자 분의 빠른 회복과 일상으로 복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발생하셨다면 내원하셔서 상담 및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