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내시경레이저시술

단순한 허리 통증 NO!, 좌골신경통일수도 있어요. [구로구척추병원]

광명21세기병원2 2023. 8. 23. 15:51

요통은 허리에서만 발생된 통증을 말하지만 허리에서 엉덩이 그리고 다리까지 이어지는 방사통을 요통으로 혼동하기 쉽습니다. 이는 요통이 아닌 좌골신경통이라 하는데요. 구로구척추병원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좌골신경통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의자에 앉게 되는 경우 엉덩이와 접촉되는 신체의 뼈를 궁둥뼈 혹은 좌골이라고 하며 이곳에서 나오는 신경을 좌골신경이라 하고 있습니다. 좌골신경은 허리뼈에서 시작되어 양 쪽 발끝까지 연결되고 있어 우리 몸에서 가장 길고 큰 신경이라 합니다.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이 신경이 압박 받을 경우 발생하는 신경통좌골신경통이라 하게 됩니다.

 

저림, 찌릿함 그리고 화끈거림 등의 통증이 띠 모양으로 엉덩이 혹은 바깥쪽에서 시작되어 종아리의 외측 혹은 후면부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방사통을 느끼게 되는데, 위의 그림과 같은 상황에서 해당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여러 요인들로 인해 복합적인 이유로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게 되며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경우 발생을 할 수 있다 하였어요.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할 경우 허리와 엉덩이 등의 주변 근육 혹은 관절이 약해지거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이로 인해 좌골신경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다른 질환들로 인해 좌골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다 하였는데 좌골신경의 경우 요추의 4,5번 신경 그리고 천추의 1~3번 신경이 모여 형성이 된 조직으로 해당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 허리디스크 혹은 척추관협착증 등으로 인해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연부조직 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과 대사성 질환인 당뇨 등도 좌골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좌골신경통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리 치료를 필요한 신경통이라 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좌골신경통의 경우 약물치료, 주사치료, 견인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증상 호전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등으로 인해 좌골신경통이 발생할 경우 원인치료를 진행하여 좌골신경통의 증상 완화를 기대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질환의 초기에도 보존적치료로 증상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환자 분의 증상, 장비를 이용한 검사 등을 종합하여 진단을 하여 해당 질환의 증상이 심할 경우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로구척추병원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이러한 척추 질환 치료 방법으로 척추관내시경을 진행 해당 질환의 증상 완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디스크가 탈출한 부위 혹은 척추관이 좁아지게 된 부위의 피부 조직을 약 5mm 정도 절개하여 가느다란 관을 투입 후 내시경을 삽입 병변 부위를 확인과 동시에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 치료 방법으로 최소한의 절개를 진행하기 때문에 정상조직의 손상이 거의 없어 회복 또한 빠른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허리의 통증 뿐만 아닌 다리까지 느껴진다면 좌골신경통일수도 있다 하였는데요.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구로구척추병원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빠른 내원과 검사 그리고 진단을 진행하여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