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광명정형외과 휘어진 몸 방치 말고 바로 잡아요

광명21세기병원2 2022. 8. 11. 13:54

어느 날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는 아이의 뒷모습을 보다가 허리가 옆으로 치우친 모습을 보여 걱정되는 마음에 병원에 가봤더니 척추측만증을 진단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척추측만증은 나이 불문하고 나타나지만 만약 성장 단계가 끝나지 않고 현재 진행 중인 아이들에게 발생하게 된다면 키 성장에도 영향을 끼치고 작은 변화에도 민감한 사춘기 시기로 인해 몸이 변형된 것이 심리적으로도 고통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허리가 휘어진 것을 발견하게 된다면 신속히 저희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해 문제 해결을 위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척추가 정면에서 봤을 때 일직선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척추측만증이 발생하면 척추가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휘어져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진 모습이 됩니다. 요즘 컴퓨터와 관련된 직업들이 늘어나고 청소년 스마트폰 보급률이 점차 늘어나면서 나이를 불문하고 나쁜 자세가 습관화 되어 이 척추측만증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은 이유를 알 수 없는 특발성척추측만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지만, 장시간 앉아있는 것이 이미 익숙한 일이 되어버린 현대인들을 보면 잘못된 생활 습관과 자세에 의해서 발생된다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리를 꼬고 앉거나 짝다리로 서 있는 습관, 책상 높이를 맞지 않게 사용하는 경우, 오랜 시간 허리를 숙이고 있는 경우, 무거운 가방을 자주 들고 다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선천적으로 척추 관절에 기형이 있거나 척추 질환의 유전적인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이 아이들에게서 발생하게 된다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키가 자라지 않고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만들어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악영향이 끼치는 척추측만증의 경우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스스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에 불편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족이 옆에서 같이 도와주고 바로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방치하지 말고 저희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허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 한쪽 등이 높게 올라옵니다.

어깨와 골반의 양쪽 높이가 다릅니다.

바지나 치마 등의 하의가 자주 돌아갑니다.

유독 한쪽 신발 밑창만 빨리 닳게 됩니다.

허리 통증으로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이 힙듭니다.

허리를 자주 삐끗하고 골반과 다리에 통증이 생깁니다.

양 쪽 다리 길이가 다릅니다.

똑바로 서 있어도 몸이 기울어져 있습니다.

소화 불량이 잦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 척추측만증 치료방법

우리 몸의 중심이 되어주는 척추는 목부터 시작하여 등, 허리, 엉덩이 그리고 꼬리쪽 까지 이루어진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만약 잘못된 생활 습관, 자세 등으로 척추측만증 증상을 보인다면 증상이 심해져 성장, 심폐 기능 장애를 불러일으키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휘어진 척추를 바로 잡기 위한 방법으로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도수치료

도수치료치료사가 척추측만증으로 인해 척추의 정렬이 틀어진 것을 손으로 자극을가하면서 원래 정상적인 형태로 정렬해주는 치료법으로 굳은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방법과 강도를 다르게 적용하여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 1:1 맞춤치료라고할 수 있으며, 연령대 제한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술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출혈이나 흉터에 대한 걱정울 허지 않아도 되고 반복적인 치료가 가능해 꾸준한 치료를 통해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