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체외충격파치료(ESWT)

발바닥이 불편해지는 일직동족저근막염 개선 방안은?

광명21세기병원2 2022. 3. 14. 11:05

발바닥이 불편해지는 일직동족저근막염 개선 방안은?

혹시 아침에 일어나 발바닥에 찌릿한 통증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족저근막염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발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함을 느끼는 즉시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저희 일직동족저근막염 광명21세기병원에서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 발 뒤꿈치부터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지고 있는 조직인 족저근막이라는 부분에 염증이 생겨 발바닥이 찌릿하고 참기 힘든 고통을 주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여기서 족저근막은 발은 아치를 유지해 주고 부행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며, 발바닥에서 받게 되는 충격을 흡수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에 무리가 가해질 경우 염증이 발생하여 족저근막염에 노출되게 됩니다. 해당질환은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방치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발바닥 부분에 과다한 힘이 가해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평상시 하이힐 또는 밑창이 딱딱한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걷는 경우 등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시작한 경우, 비만 체중으로 발바닥에 가해지는 체중이 많은 경우, 선천적으로 발의 아치가 낮은 경우나 평발인 경우에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직동족저근막염 광명21세기병원

족저근막염 증상

발 뒤꿈치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발바닥이 뻣뻣해집니다.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내딛딜 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가만히 있을 경우엔 통증이 호전되다가

움직이면 다시 악화됩니다.

서 있거나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발바닥에 찌릿한 통증으로 인해 보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렸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발 뒤꿈치를 들어 까치발을 했을 때 찌릿한 느낌을 받습니다.


일직동족저근막염 광명21세기병원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족저근막염 증상이 의심되어 저희 일직동족저근막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실 경우 꾸준한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하여 증상이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데요. 체외충격파치료는 족저근막염과 같은 족부 염증성 질환은 물론, 손목 통증에도 적용이 되는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해당 치료법은 통증을 느끼는 부위에 고에너지 충격파를 전달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수술과 같이 마취나 절개 등이 필요 없어 출혈이나 흉터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며, 반복적인 치료에도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에 위험 또한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발바닥은 체중을 받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한 운동 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운동을 진행할 때 발바닥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운동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들은 해당질환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서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하이힐 착용을 피하고 쿠션감이 좋은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래 걸어 발바닥에 많은 피로가 쌓인 경우에는 마사지 또는 족욕으로 풀어주는 것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