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줄기세포연골재생치료

광명정형외과 퇴행성관절염 수술이 부담되어 치료를 미루고 있다면?!

광명21세기병원2 2024. 3. 26. 16:01

광명정형외과 퇴행성관절염 수술이 부담되어 치료를 미루고 있다면?!

 

최근 평균 수명이 늘어나며 다양한 퇴행성 질환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특히 많은 분들이 허리디스크를 비롯하여 다양한 디스크질환과 더불어 두려워하는 질환인 퇴행성 관절염을 걱정하시고 있어요. 특히나 퇴행성 관절염 하면 인공관절수술에 대한 부담감으로 치료를 회피하는 경우가 있기에 이번시간에는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과 함께 비수술적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조직인 관절이 닳아 연골에 염증이 나타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이야기해요. 이는 완충작용과 윤활의 역할을 수행하는 연골에 문제가 발생하기에 일상생활에서 걷거나 움직이는 등의 행동을 할 때 증상이 나타나기에 더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무릎이외에도 우리의 관절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지만 무릎에서 흔하게 나타나고 있기에 일반적으로 관절염이란 말은 무릎 퇴행성관절염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65세 이상의 노인 중 약80% 정도가 앓고 있는 만큼 발병의 빈도가 높으며 대부분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잦은 사용이나, 외상 등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이외에도 비만이나 과체중, 주변 뼈의 손상, 유전적인 요인 등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관절의 마모에 가속을 가하기도 하였어요.

 

위의 원인으로 퇴행성관절염이 발병하였을 경우 총 4단계의 단계로 나눠 볼 수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어요.

 

1단계 : 뻐근한 통증과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의 동작에서 시큰거리는 듯한 통증이 주요한 증상으로 쭈그려 앉을 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2단계 : 무릎을 처음 움직일 때에 통증이 있으며, 1단계 보다 더욱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조금만 오래 걸어도 무릎이 부어 오르게 되어요.

3 단계 : 연골의 마모가 지속되어 가만히 있어도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며, 장시간 앉아있다 일어서거나 자세를 바꾸는 동작에서 심한 통증을 경험하게 되어요.

4 단계 : 연골이 거의 다 마모되어 뼈가 직접적으로 충돌하는 상태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나타날 만큼 강도 높은 통증이 느껴지며, 다리에 변형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단계에 따라 치료방법도 달라지는데요. 1단계의 경우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통해 충분한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으나 2단계, 3단계의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도 있지만 최근 보건복지부의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은 자가골수줄기세포주사를 시행해 볼 수 있어요.

 

자가골수줄기세포주사는 무릎 관절의 통증 완화와 기능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방법으로, 환자 본인의 골수를 추출하여 원심분리기 등의 과정을 통해 줄기세포를 농축하여 무릎 관절강 내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본인의 조직을 이용하고, 줄기세포를 배양하는 과정 없이 당일에 주사치료가 가능하여 거부반응이나 유전자 변이의 위험이 낮으며, 또한 전신마취나 절개 등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통증이 적은 편으로 일생으로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러한 자가골수줄기세포주사는 수술적 치료를 부담스러워 치료를 미루는 2~3단계의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치료방법이에요.

 

 

이번시간에는 퇴행성관절염과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자가골수줄기세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언급한 모든 검사와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에 반드시 치료 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