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내시경레이저시술

오류동신경외과 오래 걷기 힘든 원인은 척추관협착증?

광명21세기병원2 2024. 1. 26. 09:08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근골격계 통증을 호소하며 오류동신경외과에 내원하여 주시는 환자분들이 크게 늘곤 하는데요. 따라서 나는 괜찮다~ 라는 안일한 행동보다는 나 또한 안심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항상 건강 상태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했어요. 특히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을 겪고 계신다면 척추관협작층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는 게 필요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이라 하면 대부분 노년층에서만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 들어서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 등의 영향으로 인해 발병 연령층이 꾸준히 낮아지는 추세인 만큼 비교적 이른 나이에도 퇴행성 질환인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 중간에 자리 잡은 척추관이나 추간공의 통로가 좁아져 통증과 여러 증상을 발생시키는 질환을 이야기해요. 이때 척추관은 척추 중앙에 위치한 관 모양의 속이 뻥 뚫린 공간을 말하며 신경이 통과하는 터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이러한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척추관 주변의 근육에 변성이 발생하거나 두꺼워져 신경 다발이 지나는 척추관의 공간이 좁아지는 것을 이야기해요. 대개 노화가 진행될수록 퇴행성 변화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만큼 퇴행성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이지만 앞서 이야기했듯 최근 들어서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들이나 비교적 이른 나이에도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이러한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하게 되면 요통이 생겨나고 척추에 느껴지는 강직감과 함께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고 힘겨워지는 대표적인 증상이 있어요. 또한 활동을 시작하면 통증이 찾아오고 엉덩이와 다리에도 점차 증상이 번졌으며, 이외에도 요통이 만성화되기도 하고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 있을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은 것과 같이 다리부터 시작해 허리까지 저릿한 증상이 나타나요.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척추 근육을 이완시키는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더욱 도드라지는 경우가 많고 앉아있거나 허리를 구부릴 때는 통증이 완화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어요.

 

척추관협착증이 의심되어 오류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주시면 우선 엑스레이 검사를 적용해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대략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는 있지만 보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MRI 검사가 필요로 해질 수 있어요. 이러한 검사를 통해 질환의 진행 상태를 파악 후 개인에 따른 단계별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초기일 경우 우선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어요. 보존적인 치료에는 물리치료, 주사 치료, 약물치료 등의 방법을 통해 통증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추가로 필요할 경우 도수치료를 시행하고 있어요.

 

하지만 마비 증세가 있거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였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척추 내시경 시술을 시행해 볼 수 있어요. 척추내시경시술의 치료 방법은 피부에 약 5mm 정도의 절개를 한 후 피부를 통해 가느다란 관을 넣은 뒤 내시경을 삽입하여 병의 원인을 명확히 확인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비수술적 치료로는 어려웠던 중증 척추관협착증을 정상조직은 보존하고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이에요. 이러한 척추내시경시술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아요

 

1.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2. 신경 유착의 우려와 척추 불안정과 같은 후유증을 최소화합니다.

3. 출혈이 거의 없어 수혈이 필요 없습니다.

4. 치료 다음 날 퇴원이 가능하여 일상으로 복귀가 빠릅니다.

5. 전신마취가 필요 없어 노약자, 기저질환자에게도 부담이 적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척추관협착증의 원인부터 치료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걷을 때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었어요.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오류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