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내시경레이저시술

광명허리디스크 보존적치료 후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광명21세기병원2 2024. 2. 14. 17:00

 

척추질환을 초기에 발견하였을 경우 물리치료나 주차 치료 등과 같은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충분히 호전을 기대하여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보존적인 치료를 적용하였음에도 호전의 속도가 더디거나 효과가 미미하고 신경이 손상된 정도가 심하다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해요. 특히 허리디스크의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하였음에도 호전이 되지 않거나 악화가 될 경우 그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지는데요. 이때 수술적인 치료가 부담스럽다고 하여 방치하게 될 경우 심하면 마비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렇게 오늘은 허리디스크와 보존적인 치료 방법 외의 시 수술적 치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허리디스크란 디스크가 제자리에서 탈출하여 주변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며 통증과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서 쿠션처럼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허리디스크가 발생하게 된 후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허리에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에요. 또한 허리가 저리며 화끈거리는 느낌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허리 감각이 둔 해지며 두 다리가 다르게 느껴지는 감각 이상이 느껴질 수 있으며, 비틀거리며 걷는 등 보행장애도 발생하기도 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방치하게 될 경우 심하면 대소변장애, 마비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허리디스크는 최근에 들어 PC와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늘어나며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허리에 무리가 발생하기 쉽고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허리를 굽히게 되면서 허리 디스크의 위험성에 노출되며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이었던 허리디스크의 발병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요. 이 밖에도 흡연이나 비만으로 인해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외상 등의 원인으로 질환이 나타나기도 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하였듯 초기의 허리디스크를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보존적인 치료만으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하지만 허리디스크가 일정 이상 진행되었거나 보존적인 치료를 하였음에도 호전이 되지 않을 경우 다른 치료 방법을 시행하여 볼 수 있으며 광명허리디스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척추의 정렬을 확인한 후 초음파 검사 및 MRI 검사 등을 통해 보다 면밀히 질환을 살펴본 후 개인 따라 맞춤형 치료는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이번 시간에는 척추내시경시술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척추내시경시술은 약 5mm 정도의 피부를 절개한 후 가느다란 관을 삽입한 후 내시경을 통하여 환부와 병의 원인을 진단함과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시술로 기존의 보존적인 치료방법으로는치료방법으로는 어려웠던 치료를 정상조직은 보존하며 원인만 해결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에요. 이 치료의 장점으로는 최소한의 절개를 하기에 흉터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신경 유착의 우려와 척추 불안정과 같은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또한 출혈이 거의 없어 수혈이 필요하지 않고 치료 다음 날 퇴원이 가능하여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늘은 허리디스크와 치료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초기의 허리디스크의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호전을 기대할 수 있었지만, 질환이 진행되거나 기존의 치료로는 호전이 되지 않을 때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봐야 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