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광명도수치료 혹시 내가 척추측만증? 자가진단법은?

광명21세기병원2 2023. 9. 8. 15:48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를 계속 유지할 경우 신체적 변형이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스크 질환 등의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어요.

 

특히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에는 뼈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세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척추측만증이 있었어요. 오늘 광명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서 척추측만증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자녀의 건강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었어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인 아담스전방굴곡검사를 통하여 척추측만증을 의심할 수 있었는데요

 

  • 아담스전방굴곡검사

 

  1. 정자세로 선 후 팔을 아래로 내려 숙인 자세를 유지합니다.
  2. 엉덩이를 기준으로 하여 뒤에서 갈비뼈와 어깨를 살핍니다.
  3. 한 쪽 등이 튀어 나와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러면 척추측만증은 무엇인가요?

 

척추뼈가 3차원적인 변형이 발생하여 C자 혹은 S자형으로 척추가 변형된 질환이었어요. 이로 인해 양쪽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지는 등의 신체의 불균형이 발생하였었는데요. 일반적으로 척추의 휜 정도인 만곡도가 10도 이상일 경우 척추측만증으로 진단하게 되며,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척추가 더 휘어 여러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빠른 내원을 통한 교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었어요.

 

왜 척추측만증이 생기나요?

 

척추측만증 환자의 약 90%는 명확한 발병 원인을 알지 못하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으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이 경우에는 뼈가 형성중인 성장기 청소년들이 많이 때문에 자세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추측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이나 선천적이나 유전적 문제 그리고 다른 질환들로 인해 척추측만증이 발생을 할 수 있었어요.

 

척추측만증이 생기면?

 

무조건적인 허리 통증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다른 질환으로 발생한 통증일 수 있어 광명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정밀한 진단을 진행해야 했어요. 또한 척추가 변형됨에 따라 신체적인 변화도 생기게 되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지는 것이었어요.

 

척추가 지속적으로 휘게 될 경우 다른 기관들을 압박할 수 있어 호흡기와 소화계통의 문제가 생기는 것을 시작으로 심장이나 폐가 압박되어 심폐 기능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었어요.

 

척추측만증의 치료는?

 

X-ray 촬영을 진행 후 척추의 변형을 확인하고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척추가 60도 이상으로 휘어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광명도수치료를 통해 척추 교정을 진행하고 있었어요.

 

신체 불균형과 척추의 정렬을 바로잡아 질환을 개선시킬 수 있는 치료법으로, 척추 및 관절에 치료사의 손으로 외력을 주어 움직임을 유도하여 신체 균형을 바르게 회복시키며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1:1로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몸상태에 맞게 치료가 가능하며 마취, 절개, 약물 등으로 치료가 진행되지 않아 부작용의 위험이 낮아 전연령층과 수술의 부담이 있으신 분들도 비교적 부담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척추측만증의 교정을 진행하여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할 경우에 재발의 위험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자세 교정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 주변 근육을 자극시켜주는 스트레칭도 지속적으로 하는 등의 환자 분의 생활 습관 개선이 같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어깨의 높이가 다르다고 느껴지면 광명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셔서 정밀한 장비를 통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