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내시경레이저시술

광명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아닌 척추관협착증 일수도

광명21세기병원2 2023. 8. 8. 16:11

허리가 아프기 시작하면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광명허리통증이 지속되게 될 경우에는 많은 환자 분들께서는 허리디스크를 가장 먼저 떠올리시는데요. 하지만 허리디스크 만큼이나 척추관협착증은 허리에서 자주 발생되는 질환인데요. 일명 ‘꼬부랑할머니’병이라고 불리우는 이 질환은 노년층 중 특히 여성에게 많이 보이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여 신경을 누르게 되면서 발생되는 질환인데요. 하지만 이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에는 신경이 지나가는 좁은 관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척추관이라고 불러요. 이 척추관이 노화 등의 퇴행성변화가 시작되면서 주변 인대 등이 두꺼워지고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광명허리통증 뿐만 아닌 하지로 이어지는 방사통이 발생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와 혼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발생되는 증상에 대해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어요. 허리디스크는 통증이 허리를 앞으로 숙이거나 쪼그려 앉는 등의 행동을 할 경우에 심하며 대부분의 하지로 이어지는 방사통은 특정한 한 쪽다리에서 발생이 되는 반면에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에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되는 자세에서는 오히려 통증이 완화가 되며 양 쪽다리에서 모두 통증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리고 보행 시에 강한 통증이 느껴지게 되며 증상이 질환이 악화될 경우에는 보행 가능 거리가 줄어들 수 있어요.

 

척추뼈에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면서 인대 등이 두꺼워져 척추관의 공간이 좁아지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50대 이상에게서 더 많이 해당 질환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꼭 50대 이상에게서만 발생되는 질환은 아닌데요.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거나, 허리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외상 그리고 지속적으로 허리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에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을 단순 근육통으로 오인하여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꼬부랑 할머니의 등처럼 등의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명허리통증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초기에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주사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간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거나 질환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기존의 보존적 치료가 아닌 다른 치료를 고려하게 되며 척추내시경 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경우에는 비수술적인 치료로 효과를 보기 힘들었는데요. 하지만 척추내시경 치료는 디스크 탈출증 뿐만 아닌 척추관협착증에도 효과를 보이는 시술로 피부에 약 5mm 정도의 피부를 절개하여 가느다란 관을 삽입한 후에 내시경을 삽입하여 병변 부위를 직접확인 할 수 있어 MRI나 X-ray로도 확인이 힘들었던 부분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이와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치료법입니다.

 

광명허리통증은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이 되는데요.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셔서 환자 분에게 발생한 질환을 최첨단 기계를 통하여 검진을 받으시고 몸 상태에 맞는 치료 방법으로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