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인공관절치환술

인공관절치환술 고민이라면? 구로정형외과에서

광명21세기병원2 2023. 5. 3. 14:48

 

 

고령화 사회가 가속됨에 따라서 관절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었어요. 특히 무릎 관절이 안좋아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릎은 평소 체중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고 일상에서 사용량이 많아 퇴행성 변화가 이르게 나타나는 부위이기 때문이었어요. 이러한 점으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하는데요.

처음에는 살짝 불편할 정도의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점차 보행에도 영향을 줄 정도로 문제를 일으키게 될 수 있었어요. 만약 질환을 오래 방치하여 연골이 완전히 닳아없어진 경우에는 인공관절치환술까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기존의 관절을 절제하고 인공 관절을 삽입한다는 것은 자칫 부담이 될 수술이 될 수 있기에 질환이 더 진행하기 전에 빠르게 대처하는 게 좋았어요. 오늘은 이러한 퇴행성관절염에 대해 광명21세기 병원에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퇴행성관절염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퇴행성 변화가 주 원인이었어요. 무릎 관절 내 존재하는 연골은 사용하면 할수록 점차 닳게 되는데요. 퇴행성 변화에 의해 연골 구조물이 약해지고 손상이 쉽게 발생하면서 점차 관절끼리 마찰이 일어나며 염증이 나타날 수 있었어요.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무릎 사용이 잦을수록 이러한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게 나타났어요.

하지만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퇴행성관절염이 나타나지 않은 것은 아니었어요. 축구나 농구, 스키 등 무릎 사용이 잦은 스포츠 활동을 하거나 운동 중 무릎 부상으로 연골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아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어요. 또한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 골밀도가 낮아지며 무릎 관절도 약해지면서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위험이 높았어요.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은?

무릎 관절이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하면서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초기에는 시큰거리는 듯한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지만 점차 심해지게 되면서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었어요. 이는 특히 계단이나 언덕을 오르는 등 무릎에 체중이 가해지는 자세를 할 때에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어요.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무릎 관절이 손상되면서 보행에도 점차 영향을 주었어요. 특히 걸을 때마다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무릎이 흔들거리는 느낌이 들기도 했어요. 또한 관절이 마찰되며 소리가 나기도 하며 관절 변형이 일어나며 O자 다리로 형태가 변화하기도 했어요.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 경우에는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보고 빠르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했어요.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는?

관절에 발생한 염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고 진단될 때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도 충분히 호전이 가능했어요. 광명21세기 병원에서는 무릎 관절의 상태를 살피고 그에 맞는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었어요. 하지만 연골이 완전히 닳아진 경우에는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었어요.

인공관절치환술이란?

인공관절치환술은 몸 속에 안전한 금속,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었어요. 이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무릎 관절이 심하게 손상되어 일상이 어려운 경우 적용해볼 수 있는 수술인데 퇴행성관절염 외에도 류마티스성 관절염, 외상 후 관절염, 무혈성 괴사, 관절 내 골절 등 여러 질환에 대해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될 수 있었어요.

해당 수술은 우선 무릎 관절 정면으로 절개를 진행, 손상된 관절 부위를 정교하게 다듬어 교정한뒤 경골과 대퇴골 밑단부에 특수 금속을 씌웁니다. 이후 그 사이에 연골 역할을 하는 특수 제작된 플라스틱 판을 삽입하게 되는 것인데요.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해 관절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맞춤 인공관절을 제작해 무릎의 기능이 원활히 회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