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무릎관절내시경

무릎이 붓고 쑤시는 철산퇴행성관절염 빠른 치료가 중요

광명21세기병원2 2022. 1. 19. 16:07

 

무릎이 붓고 쑤시는 철산퇴행성관절염 빠른 치료가 중요

사람의 무릎은 체중을 그대로 받고 있으며,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이로 인해 조금이라도 이상이 생기게 되면 쑤시거나 아픈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무릎이 이처럼 쑤시는 이유는 퇴행성 변화부터 외부적인 충격 등 다양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무릎이 쑤시는 이유는 어쩌면 퇴행성관절염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저희 광명21세기병원에서 철산퇴행성관절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퇴행성관절염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해당 질환은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퇴행성이라는 명칭으로 퇴행성변화가 찾아오는 노화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이보다 더 젊은 나이에서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원인

노화로 인한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찾아온 경우

무리하게 해당 관절을 반복해서 사용한 경우

외상으로 인해 연골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

유전적인 요인, 선천적 기형으로 인한 관절의 불안정성

비만 체중으로 무릎에 받는 하중이 많은 경우

손상된 무릎을 오랜 시간 방치한 경우


철산퇴행성관절염 광명21세기병원

퇴행성관절염 증상

무릎 관절을 굽히고 펴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무릎 관절이 뻣뻣하게 경직되고 마찰음이 발생합니다.

무릎이 붓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계속 나타납니다.

다리 모양이 O자형으로 변형됩니다.

통증으로 인해 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게 됩니다.

한 자세로 오랫동안 앉거나 서있으면 아픕니다.

계단을 오르거나 양반 다리를 할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철산퇴행성관절염 광명21세기병원

퇴행성관절염 치료 방법

퇴행성관절염 증상이 의심되어 병원에 내원하시게 된다면 먼저 X-ray검사, MRI 검사 등으로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악한 후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여 증상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은데, 저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퇴행성관절염이 초기일 땐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도수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법을 꾸준히 진행한다면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를 꾸준히 진행하였음에도 효과가 미미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무릎관절내시경 방법을 적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이 방법은 퇴행성관절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철산퇴행성관절염 광명21세기병원

무릎관절내시경

무릎관절내시경 손상된 슬관절 부위에 작은 구멍을 내어 2~5mm 정도의 관절경을 삽입하여 병변이 생긴 부위에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동시에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절개하는 범위가 작아 출혈이 적고, 감염이나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을 낮출 수 있으며, MRI 검사와 X-ray 검사에서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 조직을 건들 위험이 적고 꼼꼼한 치료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