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내시경레이저시술

광명허리디스크,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광명21세기병원2 2019. 12. 31. 12:08

광명허리디스크,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많은 사람들이 허리나 다리에 발생하는 통증을 그대로 방치하거나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치하고 나중에서야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데 배부분 이러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경우 허리디스크 증상을 얘기합니다.

허리디스크는 돌출된 수핵이 신경을 누르는 질환입니다. 디스크 한 가운데에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수핵'이라는 물질이 있고 이 수핵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라는 막이 있습니다. 이 수핵은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유연하고 탄력적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수핵의 수분이 감소하면서 디스크가 예전처럼 몸의 무게를 탄력적으로 받쳐주지 못해 수핵이 섬유륜 밖으로 튀어나와 신경을 눌러 요통을 유발하는 질환이 바로 허리디스크입니다.


허리디스크 환자 대부분은 노화로 인한 척추 퇴행과 20대, 30대부터 쌓인 나쁜 습관과 자세로 인해 척추를 잡아주는 인대가 약해지며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많이 오는 질환입니다. 또한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과하게 할 때 척추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게 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가 쑤시거나 통증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 뿐만 아니라 다리, 엉덩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체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며 허리디스크의 통증과 심각성은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방치하고 치료를 미루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 요통과 함께 다리가 아프고 저린 방사통

- 다리에 감각 이상이 발생

-통각 과민

- 대소변 기능이나 성기능 장애 및 하지 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스크 질환은 수술이 근본적인 치료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디스크 질환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는 말기 치료환자를 제외하고는 극히 드물며,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도 충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디스크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척추 내시경 시술을 통하여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피부에 약 5mm 정도의 피부를 절개한 후 피부를 통하여 가느다란 관을 넣은 뒤 내시경을 삽입하여 병의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척추 내시경은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으며, 신경 유착의 우려와 척추 불안정과 같은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이 거의 없어 수혈이 필요 없고 치료 다음날 퇴원이 가능하여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른 치료법입니다.

치료대상으로는

- 추간판 탈출증으로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분

- 각종 치료에 효과가 적었던 심한 척추관 협착증 환자

-중증도 이상의 심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

-고령이나 만성질환으로 수술이 두려운 환자

내시경 시술 후 관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