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두통의 원인이 라운드숄더 [광명사거리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2 2024. 3. 27. 19:33

평소 살아가다 보면 한 번쯤 어깨 좀 펴라 라는 말을 듣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어깨가 말려 구부정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게 될 경우 라운드숄더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이러한 구부정한 자세는 다양한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이번시간에는 라운드숄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운드숄더란 외관상으로 어깨가 안쪽으로 말려 있으며, 등이 둥글게 굽고, 목이 앞으로 쭉 나온 상태를 말해요. 앞쪽 가슴 근육인 대흉근이 수축하며 어깨가 말리게 되는 상태를 이야기하며 이는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등과 같은 2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해요.

 

라운드숄더의 특징은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첫 번째는 근육의 불균형으로 장시간 앞으로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거나 대흉근의 과도한 단축과 긴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반대로 등 근육의 약화와 길어질 수 있어요. 두 번째로 견갑골의 위치가 변화할 수 있는데, 이는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견갑골이 앞으로 회전하고 상승하게 되는 경향을 만들어 장기적으로는 관절의 불안정성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흉추의 과도한 굴곡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목과 요추에 스트레스를 가해 척추 자세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라운드숄더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알아볼 수 있어요.

 

1. 잘못된 자세와 좌식생활

최근 스마트폰과 PC의 사용량이 높아지는 만큼 화면을 더욱 집중해서 보기위해 몸을 앞으로 기울이고, 어깨를 둥글게 하는 자세를 자신도 모르게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장시간 유지하게 될 경우 어깨와 등 근육의 긴장과 약화를 초래하여 라운드숄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운동 부족으로 인해

운동 부족은 신체의 전반적인 근육 약화와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라운드숄더의 위험이 높아지게 만드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수면 자세

높이에 맞지 않은 높은 배게를 사용하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등의 좋지 않은 수면 습관은 목과 어깨 주변 근육에 부담을 주어 라운드숄더를 유발할 수 있어요.

4. 무거운 가방의 사용

한쪽 어깨에 무거운 가방을 지속적으로 메는 경우 어깨의 균형이 무너트리고 라운드 숄더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위의 원인으로 인해 라운드숄더가 발생하여 광명사거리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주시게 될 경우 우선 환자분의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하며 문진을 통해 증상을 파악하여 볼 수 있어요. 그후 보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뼈의 이상을 파악하여 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초음파 검사, MRI. 검사를 통해 이차질환이 발생하였는지 확인하게 되어요. 그후 결과를 바탕으로 진단을 내리고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게 되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라운드숄더의 경우 체형교정을 통해 호전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그 방법으로 도수치료가 있어요. 도수치료는 일반 물리치료와 다르게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험이 풍부한 치료사의 손이나 소도구만을 이용하여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척추를 포함하여 각 관절 등 조직의 정렬을 바르게 해주며 근육의 길이를 정상을 되돌려주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어요.

 

 

이번시간에는 라운드숄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모든 검사와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으며, 광명사거리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앞서 언급한 치료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환자의 호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에 치료 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방법을 통해 회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