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목디스크와치료

광명목디스크 손가락 저림의 원인?

광명21세기병원2 2024. 2. 22. 12:23

 

최근에 들어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과 PC를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출퇴근 지하철을 타게 되면 대부분 고개를 숙인 채로 스마트폰 화면을 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또한 사무직에 종사하는 분들의 경우 손가락 저림 증세를 느끼기도 하는데 이를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한 것일 수 있지만 좋지 않은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한 목디스크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기에 이번 시간엔 목디스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디스크의 의학적 명칭으로는 경추추간판탈출증으로 이름처럼 목에 존재하는 척추에서 추간판(디스크)가 탈출하여 통증과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탈출한 추간판이 주변의 신경을 압박하고 자극하게 되며 증상이 발생해요. 이는 신경 다발을 압박하기에 특정 부위에만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에 주의가 필요해요.

 

목디스크가 발생하게 된 경우 초기에는 뒷목이 뻣뻣하고 뻐근한 느낌이 들고 목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나타나게 되어요. 또한 증상이 경미하기에 일시적인 근육통으로 오인하여 방치하는 경우도 다수 있지만 질환이 악화하게 되면 목을 움직일지 않을 때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어지럼증, 두통, 안구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팔이나 손가락 저림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여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과 목디스크의 경우 증상에 차이로 구분해 볼 수 있어요. 우선 목디스크의 경우 우리의 손가락 중에서 왼쪽이나 오른쪽, 한쪽에서 먼저 시작하게 되며 증상이 다섯 손가락 전체가 저리기보단 특정 손가락 중심으로 저림이 나타나며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 손 엄지, 검지, 중지, 약지에 손가락 끝 방향으로 저림 증상이 나타나요.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목디스크의 가장 흔한 원인은 노화로 인한 변성이에요. 하지만 최근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으로 인해 비교적 젊은 나이임에도 목디스크 증상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로 현대인들은 출퇴근 시간, 퇴근 후, 주말에도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많은 시간을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폰과 PC 등의 전자기기를 이용하게 되며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특히 목을 앞으로 빼거나 고개를 푹 숙인 자세는 목뼈의 부담이 커지게 되어 이를 장시간 유지하게 될 경우 경추 사이의 디스크가 압박되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원인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1.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2.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으로 인해

3. 선천적인 기형

4. 지나치게 높은 베개 사용

5. 구부정한 자세

 

 
 
 

위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목디스크 증상이 나타나 광명목디스크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주시게 될 경우 우선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경추의 배열을 확인하여 볼 수 있으며 그후 MRI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여 보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시행하여 환자의 호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초기일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볼 수 있어요. 이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어요. 하지만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였음에도 통증이 지속해서 있는 경우 신경차단술을 시행하여 볼 수 있어요. 신경차단술은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눌린 신경 주변에 소염 작용을 하는 약물을 직접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보존적인 치료보다 효과를 보이는 치료법이에요. 하지만 마비증상 및 질환이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손가락 저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목디스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모든 검사와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에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길 바라며, 광명목디스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보다 다양한 치료를 통해 환자의 호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