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어깨관절내시경

광명정형외과 갑자기 발생한 날카로운 어깨 통증 원인은?

광명21세기병원2 2023. 10. 26. 15:04

평소 작업이나 글쓰기 그리고 스마트폰 등과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에 많이 사용되는 관절은 팔이나 손목 등을 생각하기 쉬웠어요. 또한 어깨 관절도 이러한 관절 부위를 움직이기 위해 회전을 하고 있었는데요.

 

갑작스럽게 어깨 부위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일상 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었으며 삶의 질이 저하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어요. 해당 증상으로 인해 광명정형외과를 내원하시는 경우 석회성건염으로 진단되는 환자 분이 많았는데요.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오십견,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등 다양하였는데요. 갑작스러운 통증이 발생한다고 하여 ‘화학적 종기’ 라고도 불리우는 석회성건염 또한 발생할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힘줄 주변에 칼슘 퇴적물이 침착 되고 이것이 단단한 석회가 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었는데요. 힘줄이 존재하는 모든 부위에서 발병할 수 있었지만 회전의 범위가 가장 넓고 사용량 또한 높은 어깨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었어요.

 

아직 명확한 질환의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인 작용으로 인해 석회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었는데요. 특히 어깨의 반복적인 사용은 미세한 손상을 발생시켜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석회가 생긴다고 생각되고 있었어요.

 

  • 노화 등의 퇴행적 변화로 인해
  • 과도하거나 무리한 어깨 관절의 사용
  • 잘못된 자세 및 생활 습관으로 인한 혈액 순환 장애
  • 어깨 관절 부위에 강한 충격을 받았을 경우

 

하지만 특이하게도 해당 질환은 70대 이상 노년층에서는 현저히 발병율이 낮아지게 되었는데요. 석회가 체내로 흡수되는 과정 중 가장 강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었는데 해당 연령대에서는 이미 체내로 흡수가 완료되었기 때문이었어요.

 

석회성건염은 힘줄에 석회가 쌓이는 과정에서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굳고 흡수되는 과정에서 갑작스러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였으며 이 때에 많은 환자 분들께서는 칼이나 송곳 등으로 어깨를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증상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았어요.

특히 어깨 통증은 증상이 비슷하였기 때문에 자가 치유된다고 알려진 오십견으로 착각하여 방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존재하였는데요. 이 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만성적인 통증이나 후유증이 남을 수 있었기 때문에 빠른 내원을 필요로 하였어요.

 
 

날카로운 어깨 통증으로 인해 광명정형외과를 내원하시게 된다면 환자 분의 증상을 우선적으로 의료진이 확인을 한 뒤에 X-ray 등과 같은 영상 장비를 활용한 검사를 하게 되었어요. 이 때에는 통증이 발생된 어깨 관절 주변에서는 하얀색 가루 모양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본원에서는 이것을 확인하여 석회성건염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석회의 크기가 작으며 환자 분의 느끼는 통증의 강도 또한 심하지 않을 경우 우선적으로 보존적 치료 방법을 통해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을 진행할 수 있었으며 추가적으로 체외충격파 치료를 진행하기도 하였어요. 하지만 꾸준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치료 방법을 고려해야 했는데요.

 

최소한의 절개를 통해 진행되는 관절내시경이 그러하였어요. 절개 부위에 내시경 카메라와 특수 의료 장비를 삽입한 뒤에 단단하게 굳은 석회를 제거하고 손상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이었는데요.

 

이 때에 의료진이 내시경을 통해 모니터로 실시간 병변 부위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타 영상 장비로 인식되지 않았던 석회까지 진단 후 즉시 치료가 가능하였으며 정상 조직은 최대한 보존을 하며 진행하게 되었어요. 또한 국소 마취로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전신 마취에 대한 불안감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부담된 환자 분들도 적용할 수 있었어요.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다양한 영상 장비, 다른 타과 의료진들과 협진을 통해 환자 분의 증상을 면밀히 관찰하여 정밀한 진단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깨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었다면 증상이 경미하더라도 근육통이 아닌 다른 질환을 의심하시고 본원에 내원하셔서 검사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