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척추유합술

광명정형외과 허리 통증 환자의 40%는 디스크 내장증?

광명21세기병원2 2023. 10. 20. 17:12

하루 종일 앉아 있는 일이 많아지면서 허리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많았는데요. 10명 중 8명은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매우 흔하고 그만큼 방치하기 쉬웠어요.

 

특히나 해당 질환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환자 분도 많았는데요. X-ray 촬영에도 불구하고 확인하기 어려워 꾀병으로 의심받기 쉬운 질환인 디스크내장증을 의심해볼 수 있었어요.

 

먼저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구조물로 외부에는 질긴 섬유조직인 섬유륜으로 둘러싸여 있으면서 내부에는 젤리 같은 형태의 수분 함유량이 풍부한 수핵으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이 디스크는 뼈사이의 마찰을 감소시켜줄 뿐만 아닌 외부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있었는데요.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였을 경우 수분 함유량이 감소하며 섬유륜의 탄력 저하로 인해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여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게 되었어요.

 

흔히 허리 통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허리디스크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디스크가 돌출되어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었어요.

 

하지만 이러한 디스크가 외부로 돌출이 되지 않고 자체의 성질 변화나 내부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을 디스크 내장증이라고 하였는데요. 특별한 외상이 없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였어요.

 

허리디스크의 증상의 특징은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 통증 뿐만 아니라 다리 등의 하지의 감각 저하나 마비 그리고 근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반면 디스크내장증은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지 않아 위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하였는데요. 장시간 앉아있은 후 일어날 때 허리가 잘 펴지지 않거나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기 힘들어지게 되었는데요.

 

디스크내장증이 발병하였을 경우 하얗게 보여야 하는 디스크가 탄 것과 같이 까맣게 보이게 된다고 하였어요. 왜 이렇게 변화하는지 광명정형외과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된 원인은 교통사고나 허리부터 넘어지는 등의 외상으로 인해 디스크 내부의 성질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이 증가하며 이 때에 바르지 못한 자세 등으로 인해 척추에 지속적으로 부담이 가게 되어 디스크내장증이 발생할 수 있었어요.

 

 

 
 

디스크내장증은 X-ray나 CT 등의 영상 장비로 진단이 어려웠기 때문에 광명정형외과에서는 MRI를 통해 디스크의 변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었어요.

 

급성으로 발생된 허리 통증은 자연적으로 호전이 되거나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의 방법을 통해 질환의 완화를 기대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장시간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보존적 치료 방법이 아닌 다른 치료 방법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었어요.

 

 

불안정해진 척추의 안정을 위해 진행되는 척추유합술이 있었어요. 척추뼈는 서로 연결이 되어있는 구조였기 때문에 한 부위라도 약해지면 여러 척추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었어요. 해당 수술 방법을 통해 마디를 하나로 연결하고 고정하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막힌 신경을 넓히고 안정성을 확보하여 증상의 완화를 기대하게 되었어요.

 

의료진이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1~2시간 내외라는 짧은 수술 시간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마취통증의학과 의료진이 마취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평소 허리 통증을 유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 또한 중요하다고 하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허리를 피고 의자에 앉으며 장시간 앉아있을 때에는 스트레칭을 진행하는 것이 좋았어요. 또한 척추에 무리가 갔을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며 증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광명정형외과에 내원을 하는 것도 중요하였습니다.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무조건적인 수술이 아닌 환자 분의 상태에 맞게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나타났다면 본원에 방문하셔서 정밀한 검사를 통한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