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어깨관절내시경

광명사거리정형외과 뚝뚝 소리가 나는 어깨 원인은 어깨충돌증후군

광명21세기병원2 2023. 9. 12. 15:46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오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야외 활동을 즐기는 분들 또한 증가하였어요. 테니스, 골프 등의 운동을 취미로 하는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었는데요.

 

이러한 운동을 할 때에 자주 사용되는 관절하면 어깨라고 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어깨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하루 약 3000회 이상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등의 질환이 나타날 수 있었어요. 만약 어깨에서 뚝하는 소리가 들리게 된다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 관절의 경우에는 안정적인 움직임을 가져가기 위해 두꺼운 인대가 주변에 존재하였어요. 하지만 어깨 관절의 경우에는 4개의 근육이 모인 조직회전근개가 인대의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이 근육 조직이 위에 존재하는 견봉 뼈와 지속적인 마찰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어깨충돌증후군이라고 하였어요.

 

회전근개와 견봉 사이 공간이 좁아져 마찰을 유발하게 될 경우에 발생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노화 등의 퇴행적 변화는 주변 인대 등을 두껍게 만들어 발생할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반복적인 관절 사용을 하는 운동을 무리하게 할 경우 회전근개가 붓게 되며 발생하는 경우 또한 늘고 있었어요.

 

또한 선천적으로 사이 공간이 좁거나 근육 자체가 약해지거나 과로 및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속된 충돌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여 팔을 올릴 경우 통증이 발생하였어요. 이 때에는 뚝하는 소리가 동반될 수 있었는데, 주변 사람들도 들을 수 있을 만큼의 큰소리로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팔에 걸린다는 느낌이 발생하거나 손을 반대쪽 어깨의 올린 후 반대 손으로 올린 손의 팔꿈치를 잡아 올릴 경우 통증이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어깨충돌증후군으로 의심할 수 있었어요. 또한 이 질환의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에는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내원을 통해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었어요.

 
어깨 통증의 원인을 찾기 위해 MRI 등의 영상 장비를 사용하여 검사를 진행 후 광명사거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절의 상태에 따라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그리고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먼저 사용하여 환자 분의 증상 호전을 기대하게 됩니다.

 

하지만 비수술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정밀한 검사 결과가 염증의 상태 혹은 공간이 과도하게 좁을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했는데요.

 

광명사거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수술적 치료로 어깨관절내시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척추 및 관절에 적용 가능한 치료 방법으로 염증이 생긴 부위 피부에 약 5mm를 절개한 뒤 내시경을 삽입 후 의료진이 모니터를 통해 직접 병변 부위를 확인하며 치료가 진행되며 문제가 생긴 염증이나 구조물을 제거하여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하여 치료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최소한의 절개로 출혈량이 적고 외부의 감염 등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여 X-ray 혹은 MRI 등의 영상 장비로 확인이 어려웠던 부분까지 정확한 진단이 가능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의 경우 스포츠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젊은 층에서도 많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었어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한 후에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은 근육을 키울 수 있어 예방에 도움이 되었어요. 팔에서 뚝 소리가 나고 들어올리기 어려워졌다면 다른 이차 질환으로 이어지지 않게 광명사거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빠른 내원을 통한 치료가 중요하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