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어깨관절내시경

광명어깨통증, 회전근개파열 의심해봐요

광명21세기병원2 2023. 5. 12. 13:52

 

 

운동을 시작하고 싶지만 막상 혼자 하려니 막막하고 대체적으로 영상의 도움을 많이 받는 편이었어요. 영상스트리밍 서비스가 일상 속 깊이 관여하면서 운동 루틴에도 이러한 변화를 주었는데요. 하지만 전문가의 도움 없이 영상만으로 혼자 운동을 하려고 하면 안쓰던 근육에 무리를 주고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었어요. 특히 어깨를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 관절의 운동 범위가 넓고 사용량이 많기 때문이었어요.

어깨는 유일하게 360도로 회전운동을 할 수 있는 관절 부위였어요. 이러한 운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근육이 존재하는데 바로 회전근개 입니다. 회전근개는 4개의 근육이 모여 하나의 조직처럼 움직이는 것으로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으로 구분되었어요. 하지만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회전근개에 미세한 손상이 반복되면서 결국 파열로 이어질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 경우 어깨 통증과 함께 관절의 운동 기능이 어려워지게 되었어요. 이러한 질환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했어요.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했어요. 우선 과한 운동이 원인이 될 수 있었어요. 팔을 반복적으로 들어올리거나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동작은 회전근개에 무리가 가며 파열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이는 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 위험이 높기도 한데요. 노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를 겪기 때문이었어요. 이 경우 견관절과 주변 조직이 약해지면서 손상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었어요. 또한 어깨충돌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 견봉과 회전근개의 충돌이 지속되면서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어 주의해야 했어요.

회전근개는 어깨의 회전운동을 돕는 역할을 하는 만큼 이러한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어깨를 움직이기가 어려워지게 되었어요. 또한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특정 각도로 팔을 들어올렸을 때 통증이 심해졌어요. 또한 팔을 움직일 때마다 안에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나 마찰음이 들리기도 하며 열감이 발생하기도 했어요. 이러한 증상은 오십견과 비슷하기도 했는데요.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오십견과 달리 팔의 근력 약화를 동반하며 수동적 움직임은 가능하다는 특징을 보이기도 했어요. 하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에 들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았어요.

 
 
 
 

어깨 통증은 일상에서 쉽게 경험해볼 수 있었어요. 그만큼 사용량이 많기 때문인데 다양한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일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했어요. 광명 21세기병원에서는 정밀 검사를 통해 어깨 관절의 상태를 면밀히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회전근개파열의 경우에는 부분 파열과 전층 파열로 구분해볼 수 있는데 부분파열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 치료로도 충분히 호전이 가능했어요.

우선 적용해볼 수 있는 치료로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이 있으며 성실히 치료를 진행하면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었어요. 하지만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된 전층 파열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했어요.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어깨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회전근개파열의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었어요. 회전근개파열의 수술적 치료인 어깨 관절내시경은 병변 부위, 최소한의 절개로 내시경 카메라와 특수 의료기구를 삽입해 모니터를 통해 파열 범위, 위치 등을 명확히 파악하여 손상이 일어난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수술이었어요.

최소한의 절개로 진행하기 때문에 출혈, 흉터에 대한 걱정이 적고 부작용이나 감염에 대한 위험 부담도 줄일 수 있었어요. 또한 부분마취로 진행하기 때문에 고령의 나이다 당뇨, 고혈압등 만성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적용이 가능했어요.

 
 

어깨는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었어요. 대부분 어깨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일상에도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았어요. 또한 어깨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도 중요했어요. 운동은 전문가의 도움으로 개인의 운동 역량을 파악한 후 그에 맞게 하는 것이 좋았어요. 또한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 관절을 미리 풀어주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