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어깨관절내시경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 뚝뚝 소리나는 어깨 원인 파악하고 치료해요

광명21세기병원2 2022. 7. 12. 15:16

다가오는 휴가철 이 시기에 운동을 하여 몸을 가꾸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탄탄하고 매끄러운 바디 라인을 위해 강도 높은 운동을 진행하기는데요. 이 상황에서 어깨에 부상을 입어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을 운동을 많이 했으니 당연하게 아픈것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경우 시간이 점차 심해져 팔을 살짝만 들어올리는 것에도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 저희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 운동 중에 많이 발생하는 어깨 질환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견관절충돌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이 질환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견봉뼈와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어깨 근육이 불균형하게 되면서 팔을 올릴 때마다 날개뼈와 부딪혀 마찰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관절 한 부분이 아프면 나이가 들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 꼭 노화로 인해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것이 아니게 되었으므로 통증을 느낀다면 신속히 병원에 내원해 어떤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것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깨충돌증후군 원인

어깨충돌증후군의 원인은 어깨를 많이 쓰거나 팔을 위로 드는 동작을 많이 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테니스 선수, 야구 선수 등 어깨를 사용하는 스포츠 선수들에게서 많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운동을 직업으로 삼고 있지 않은 일반인도 덤벨 무게를 무겁게 들어 어깨나 팔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충돌증후군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어올리거나 라운드 숄더를 가지고 있는 경우,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관절이 약해진 경우, 선천적으로 관절에 기형이 있는 경우, 갑작스러운 교통사로를 당한 경우로 어깨충돌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 어깨충돌증후군 증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깨 통증이 나타나면 오늘 하루 무리하게 움직였나보다 잘 때 잘못 잤나보다 하고 쉬다보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통증을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금방 사라질거 같은 통증이 하루 이상 지속되고 점점 심해지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자다가 깨기도 하고 일상에서 기본 동작을 하는데도 불편함을 느끼게 되죠. 이처럼 방치하면 더 심한 고충이 따르는 어깨 통증은 불편함이 느껴지는 즉시 바로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어깨충돌증후군 증상일 수 있으니 저희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 팔을 움직이려고 하면 어깨 속에서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 어깨 주변으로 뻣뻣하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 특정한 어깨 각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어깨를 사용하는 행동을 할 때 불편함을 느낍니다.

□ 팔을 들거나 움직일 때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납니다.

□ 낮보다는 밤에 어깨 통증이 심해 수면에 방해를 받습니다.

□ 통증이 있는 어깨 쪽으로 눕기 어려워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것이 불편합니다.

 
 
■ 어깨충돌증후군 치료방법

어깨충돌증후군을 단순한 근육통으로 치부하고 방치할 경우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살펴본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지체하지말고 저희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시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후에 어깨충돌증후군으로 확인되었다면 상태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 통증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상태가 심하지 않는 어깨충돌증후군의 경우 어깨에 부담을 주는 나쁜 생활습관들을 개선하고 약물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로 충분히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계속되거나 이미 증상이 악화된 상황이라면 어깨관절내시경 치료를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 어깨관절내시경

어깨관절내시경 수술은 손상된 관절 부위에 약 1cm 미만의 작은 구멍을 만든 후에 2~6mm 관절경을 관절 속으로 삽입하고, 관절경을 이용해 손상된 부위를 정확히 확인한 후에 치료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해당 치료법은 수술 절개 부위가 작아 일상으로 복귀가 빠르며, 수술 후에도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또한, 출혈이 적으며, 감염의 위험성이 낮으며, MRI로도 진단을 내리기 힘든 부분까지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관절내시경의 경우 이처럼 어깨에 적용할 수도 있으며, 무릎에 적용하는 무릎관절내시경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