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인공관절치환술

통증 지속되는 퇴행성관절염 치료는 광명시무릎병원에서

광명21세기병원2 2022. 5. 10. 17:57

퇴행성관절염무릎에 있는 연골이 마모되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무릎에 퇴행성 질환으로 찾아오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퇴행성이라고 하여 노화로 인해서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과도한 무릎사용이나 무릎에 많은 하중이 가해져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손상을 입기도 하기 때문에 젊은 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무릎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보행에 제한이 생기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증상을 보이는 즉시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 퇴행성관절염 원인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퇴행성 변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잡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골의 손상과 비만, 성별, 유전적인 소인 등의 여러 원인이 있으며, 외상으로 인한 강한 충격과 근육 쇠약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생활로 무리하거나 지나치게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관절에 영양이 부족한 경우, 질병 및 기형,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식생활과 쪼그려 앉기 등의 자세를 오랜 시간 지속할 경우에도 무릎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에 부담이 쌓여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증상

신체 관절에 어느 부위에서 통증이 있어도 곧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늦추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건강은 챙길 수 있을 때 챙겨야 하므로 통증이 나타나는 즉시 신속하게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광명시무릎병원에서 알아본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방치할 경우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시어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관절을 움직일 때 어긋나는 느낌을 받습니다.

오랫동안 한 자세로 있으면 관절이 쑤시고 아픕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이 잘 펴지지 않습니다.

걷거나 관절을 굽혔다 펼 때 소리가 발생합니다.

운동 후 혹은 저녁에 관절에 붓고 열이 발생합니다.

다리 안쪽이 휘어져 O자형 모양이 나타납니다.

계단, 오르막길을 오르내리기 힘듭니다.

 
● 퇴행성관절염 치료방법

퇴행성관절염이 초기에 바로 치료를 진행한다면 보존적인 치료방법인 주사치료, 도수치료, 약물치료 등의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늦추어 연골의 손상되고 무릎 뼈가 마모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먼저 무릎관절내시경이 있는데, 이는 무릎 관절에 최소한의 절개를 진행한 후 병변 부위를 파악하고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이루어지는 방법을 말합니다. 하지만 연골이 완전히 소실 되었고 뼈와 뼈가 부딪혀 심한 통증을 발생시키고 있는 상태라면 인공관절반치환술 혹은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인공관절반치환술 : 다리 변형이 없고 내측 부분에만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 진행할 수 있으며, 외측 관절은 최대한 자신의 관절을 보존하여 질환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수술은 진행 후에 통증이 적고 회복과 재활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치환술 : 무릎 연골이 닳아 없어져 통증이 심하게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작은 동작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경우에 진행하는 수술치료법입니다. 해당 치료는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O자형으로 휘어진 다리 모양을 정상적으로 교정해주고 다시 활동을 재개할 수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