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척추후만증의심된다면 구로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2 2024. 1. 29. 11:03

나이가 들어갈수록 퇴행성 변화로 인해 우리 몸은 약해지기 시작해요. 척추와 관절 등과 같이 우리 몸을 지탱하고 받쳐주는 조직들이 약화하고 변화하여 몸의 무게 중심을 흐트러질 수 있는데, 허리를 펴고 싶어도 척추가 굽어져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운 등이 굽은 상황이 발생했다면 척추후만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질환이 발생 시 다른 척추 쪽 문제를 폭넓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 오늘은 허리가 구부정한 상태로 변하는 척추후만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정상적인 척추는 옆에서 바라보았을 때 S자 곡선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허리와 목이 앞으로 나와 있고 엉덩이와 가슴은 뒤로 휜 모양을 보이고 있어요. 정면에서 봤을 때 반듯한 일자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정상적인 몸의 균형입니다. 하지만 척추가 앞으로 굽어있고 등이 뒤로 밀려 나와 구부정했을 때는 정상적인 만곡의 상태를 잃었다고 이야기하며 척추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기우는 증상과 함께 가슴이 뒤로 휘거나, 허리와 목에서 후만 변형으로 C자 형태를 보이는 것을 척추후만증이라고 해요. 정상적인 척추의 경우 20~45도의 곡선의 완만한 형태이지만 흉추의 후반 각도가 45도 이상으로 넘어갔다면 척추후만증으로 진단할 수 있어요.

 

 
 

척추후만증의 경우 신체적인 변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자로 펴진 척추로 인해 고개가 앞으로 내밀어지며 등이 굽고 어깨가 안쪽으로 밀리게 되는 증상으로 인해 구로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 내연하시는 환자가 많았어요. 이러한 척추후만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데요.

1. 외관상으로 보이는 후만 변형이 발생한다.

2. 흉추부 및 흉요추부, 요추부에 동통이 발생한다.

3. 심폐 기능 저하 및 하반신 마비가 발생한다.

4. 허리 통증과 함께 운동 범위가 점차 감소한다.

5. 일어났을 때 신체가 앞으로 굽어진다.

6. 걷는 것에 통증이 발생해 보행 장애가 나타난다.

7. 눕는 자세를 하기 힘들어 수면 장애가 발생한다.

척추측만증의 경우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때가 많았지만 척추후만증은 무게 중심이 앞으로 이동하여 장시간 서 있는 것과 보행 등의 행동을 할 때에 장애를 느낄 수 있고, 초기에 교정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척추의 변형으로 인해 다리나 발 등의 감각 저하 그리고 마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척추후만증으로 인해 구로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주시게 될 경우 엑스레이 검사 및 MRI 검사 등을 통해 증상과 정도를 파악하여 진단한 후 개인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고 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고 초기일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 시행해 볼 수 있는데요. 치료법으로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 치료 등의 치료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며 추가로 도수치료를 시행하고 있어요.

 

도수치료란 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각종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신경 근골격계 질환이나 관절 기능장애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과 치료를 하는 과정으로 각 관절 등 각 조직의 정렬을 바르게 해주며, 근육의 길이를 정상적을 되돌려주는 치료를 이야기해요.

 

이번 시간에는 척추후만증의 증상과 치료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구로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위 언급한 치료방법 외에도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증상의 호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모든 검사와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에 본원에 내원하셔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