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목디스크와치료

광명목디스크 목에 통증과 팔이 저리다면 목디스크 의심

광명21세기병원2 2023. 10. 23. 17:01

하루 종일 고개를 들고 생활을 하다가 보면 목 주변이 뻐근하거나 통증 등이 생길 수 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근육통으로 생각하여 방치를 하게 되는 경우도 존재하였는데요.

 

하지만 이 통증과 함께 팔이나 손까지 저리거나 다른 부위에도 여러 증상 들이 나타나거나 장기간 지속이 된다면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었어요. 특히 광명목디스크가 발병한다면 통증 뿐만 아니라 감각이 마비되는 등의 신경학적 증상까지 유발될 수 있었어요.

 

척추뼈 사이에는 추간판이라고도 하는 디스크가 존재하여 외부의 충격을 흡수해줄 뿐만 아니라 마찰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그러기 위해 이 구조물 내부에는 수분량이 높은 수핵과 그것을 둘러싼 섬유륜으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하지만 여러 원인으로 인해 수핵이 흘러나와 주변에 존재하는 신경이나 혈관 등을 압박하는 경우에는 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질환을 디스크탈출증이라고 하였어요. 광명목디스크는 목 부위에서 발생한 디스크탈출증을 말하였는데요.

 

이 질환은 상대적으로 중장년층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여주고 있었어요. 이는 퇴행적 변화로 인해 척추 내부의 디스크에서도 변화가 생기기 때문이었는데요. 점차적으로 탄력성을 잃게 되어 작은 충격에도 외부로 돌출이 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광명목디스크는 최근 젊은 환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병된 거북목증후군이 원인이 되었어요. 고개를 앞으로 내미는 등의 동작은 척추 사이의 디스크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되면 압력으로 인해 디스크가 돌출되었기 때문이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디스크가 주변 신경들과 혈관을 압박하게 되며 목과 어깨 통증 외에도 다양한 증상 들이 나타나게 되었어요. 광명목디스크의 통증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었는데요.

 

  • 주변 신경을 압박: 목 주변에는 팔이나 손으로 이어지는 신경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통증과 저림 증상이 발생하며 정도가 심할 경우 감각 저하 및 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 척수를 압박: 디스크가 척추를 압박하게 될 경우 한 쪽 팔의 힘이 빠지게 되며 눌린 정도에 따라 한 쪽 혹은 양 쪽 팔에 마비가 발생한다.
  • 혈관을 압박: 목에는 뇌와 이어진 혈관이 존재하며 이 부분이 압박 받게 되면 혈액 순환이 방해되어 두통, 현기증, 이명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해당 증상으로 인해 광명목디스크병원을 내원하시는 환자 분 중 수술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다양한 영상 장비를 활용한 정밀한 검진을 통해 신경 압박 등을 파악하여 증상에 맞게 치료하게 되었어요. 마비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신경 압박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존적인 치료 방법을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었어요.

 

대표적인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는 도수치료가 있었는데요. 마사지와 혼동을 하는 환자 분도 존재하였지만 단순히 근육의 뭉침 해소를 위한 방법이 아닌 의료진의 진단 내용과 환자의 몸 상태에 맞게 진행되는 1:1 맞춤 치료 방법인 도수치료였는데요.

 

환자 분에게 수기로 도수치료사가 외력을 가하여 일자로 펴진 경추에 곡선을 다시 취하도록 유도를 하여 압박된 신경의 해소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적어 반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어요.

 
 

중장년층에 많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비교적 젊은 층에서는 안심을 하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최근 잘못된 자세로 인해 해당 질환이 나타나기도 하며 치료 후에도 자세 교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재발할 수 있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였어요.

 

광명목디스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정밀한 진단을 통해 환자 분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여 증상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과 주변에 통증 뿐만 아닌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났다면 본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