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내시경술

쥐어짜는 듯한 허리 통증으로 걷기 힘들다면 척추관협착증 의심 [철산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2 2022. 9. 16. 10:06

척추관이라 하는 것은 앞으로는 척추뼈의 앞부분인 추체, 추간판(디스크), 뒤로는척추뼈의 뒷부분인 추궁판으로 둘러싸여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이 척추관은 뇌에서부터 나와 경추(목뼈)흉추(등뼈)를 통과하여 요추부(허리)에서 엉덩이, 다리, 발로 가는 신경의 통로라고 볼 수 있는데요.이 통로인 척추관이 점차 퇴행성 변화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좁아지며 신경 주변이 압박을 받게 되면서 허리에 통증을 유발시키거나 다리에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것을 척추관협착증입니다. 해당 질환은 허리디스크와 통증의 정도가 서로 비슷하여 많이들 헷갈리는 부분이 생기는데 만약 허리를 뒤로 젖힐 때와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다리도 쑤시듯이 아프다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원인

척추관협착증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은 퇴행성 변화에서 옵니다. 나이가 들어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인 퇴행성 변화가 허리에도 찾아오게 되면 가시처럼 자라나서 신경을 누르게 됩니다. 그리고 척추관 주변 염증에 의해 인대나 근육이 부어 신경을 누르고 있거나 척추전방전위증에 의해 협착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 디스크 수술 후 후유증으로 신경, 근육 유착이 진행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허리를 자주 쓰는 경우에도 척추관협착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사람은 나이가 들면 신체에 퇴행성 변화가 찾아오는데, 이 퇴행성 변화는 몸의 기능을 점점 퇴화시키게 됩니다. 그 중 척추에 퇴행성 변화가 찾아오면 척추 질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저희 철산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시어 꼼꼼하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악화됩니다.

★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완화됩니다.

★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 다리가 저리고 감각이 둔해집니다.

★ 오래 걸으면 허리와 다리 통증이 심해집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은 보존적 치료법 또는 비수술적 치료법의 방법으로 진행되는데, 먼저 보존적 치료법은 초기 증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의 방법이 해당됩니다. 비수술적 치료법은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이거나 초기임에도 보존적 치료가 탁월한 효과를 보지 못할 때 적용하게 됩니다. 저희 철산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척추관협착증에는 척추내시경시술을 적용하여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해드리고 있습니다.

 

척추내시경시술

척추내시경시술은 피부에 약 5mm 정도만을 절개를 진행하고 그 안에 가느다란 관과 내시경을 삽입하여 통증이 일어나는 척추 부분을 직접 확인하면서 치료하는 방법 입니다. 이는 MRI 검사나 X-ray 검사에서 확인하지 못하였던 부분까지 세세하게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는 절개 범위가 작다는 점에서 흉터아 출혈이 크지 않아 신체적인 손상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감염이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없으며 치료 후 빠른 회복기간을 자랑하여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이 안전하게 복귀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