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내시경술

허리 굽히면 통증 완화되는 척추관협착증 개봉동신경외과에서 개선해요

광명21세기병원2 2022. 8. 5. 11:05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 신경근관이나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에서 통증을 느껴지는 것을 말하며,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 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요추부에 주로 많이 발생하며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척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척추는 신체가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기둥 역할을 하고 있는데, 척추 질환에 노출될 경우 빠른 시일내로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노인성 질환에 해당하였으나 최근에는 발생 나이대가 낮아지고 있어 젊은 층도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 척추관협착증 원인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을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구분하여 보겠습니다. 먼저, 선천적인 요인에는 태어날 때부터 척추관이 좁은 상태인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평상시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극심한 통증을 보이게 됩니다. 다음 후천적인 요인에는 노화로 인해 퇴행성변화가 나타나면서 관절과 인대가 비대해지고 불필요한 뼈가 척추관을 누르게 되면서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외부적인 충격을 받은 경우, 잘못된 자세 습관, 무리한 운동으로 허리에 과한 힘이 들어간 경우, 허리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척추관협착증 증상

오랫동안 앉아있으면 척추에 강한 압력을 받게 되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통증이 생겨도 쉬어주면 금방 나을거라는 생각으로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제때 받지 않습니다. 그러다 계속 되는 허리 통증으로 결국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척추는 우리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상이 있는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척추관협착증일 가능성이 있으니 저희 개봉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해보시어 상태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허리를 뒤로 젖히면 통증이 심하고 구부리면 완화됩니다.

◇ 다리에 힘이 빠지고 감각이 무뎌집니다.

◇ 당기는 증상과 통증으로 오래 걷기 힘들어집니다.

◇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끝까지 저릿한 느낌이 듭니다.

◇ 밤에 종아리 부분에 통증과 쥐가 발생합니다.

◇ 아침에 허리가 뻣뻣해 일어나는 것이 힘듭니다.

◇ 걸으면 다리가 아프고 쉬면 편해집니다.

◇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 척추관협착증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은 상태를 살 핀후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적용됩니다 .저희 개봉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우선,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초기에 치료를 진행한다면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과 같은 보존적 치료법을 통해 충분히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증상을 가볍게 여거 치료 시기를 지나쳐 나중에 심해진 경우나, 보존적 치료법을 오랜 시간 꾸준하게 진행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계속 남아있는 경우라면 척추내시경시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 척추내시경시술

척추내시경시술은 약 5mm 정도로 작게 절개를 진행하고 그 안에 가느다란 관과 내시경을 삽입을 한 후 통증이 일어나는 척추 부분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방법 입니다. 해당 치료는 MRI 검사나 X-ray 검사에서 확인하지 못하였던 부분까지 꼼꼼하게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척추내시경시술은 절개 범위가 작다는 점에서 흉터아 출혈이 크지 않아 신체적인 손상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감염이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없으며 치료 후 빠른 회복기간을 자랑하여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이 안전하게 복귀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