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광명사거리정형외과 :: 허리 통증과 소화 불량의 원인 척추측만증 치료방법은?

광명21세기병원2 2022. 5. 6. 16:12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휘는 질환으로 성장기의 아이들에게서는 성장에도 영향을 받는 질환이라고 합니다.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의 사용 연령대가 다양해지면서 척추측만증에 노출되는 나이는 다양하다고 하는데요.척추가 틀어지면 허리 통증은 물론 소화불량 까지 찾아온다고 합니다. 오늘은 저희 광명21세기병원에서 척추측만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곧은 일직선 형태를 가지고 있고 옆에서 보았을 때 완만한 S자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등으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 본래 형태를 잃어 일직선이 아닌 S자나 C자형으로 굽어진 것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10도 이상으로 척추가 휘어져 있다면 척추측만증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시기를 놓치지 않고 빠른 시일내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거울을 보고 반듯하게 서보았을 때 어꺠와 골반 위치가 서로 맞지 않을 경우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이 대부분입니다.그리고 나쁜 자세 습관으로 발생하는 후천적인 경우도 주요 원인으로 뽑을 수 있는데, 무게가 있는 가방을 한쪽 어깨에만 메고 있는 경우, 짝다리를 짚는 습관, 허리를 비스듬하게 앉는 습관,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 다리를 꼬고 있는 경우가 척추 균형에 불균형을 초래하여 척추측만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호르몬 영향,선천적으로 뼈 형성에 이상이 있는 경우나 유전적으로 척추측만증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은 성별과 연령을 불문하고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휘어진 정도에 따라 통증은 심각해져 앉는것 조차 힘듦을 느끼게 됩니다. 척추 질환은 증상 초기에 병원에 내원하시면 비수술적 치료로도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증상으로 일상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경우라면 광명사거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시어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올바른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입니다.

허리 통증이 심해 오래 앉아있는 것이 힘듭니다.

바른 자세로 서있을 때 좌우골반과 어깨의 높이가 다릅니다.

허리를 자주 삐끗하고 골반이나 어깨,다리 통증이 심합니다.

허리를 구부리면 한쪽 등만 튀어나와 보입니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며, 호흡기와 소화게통에 문제가 생깁니다.

여성의 경우 양쪽 가슴 크기의 차이를 보입니다.

심한 경우 심장과 폐가 압박되어 심폐 기능 저하까지 불러옵니다.

 

◆ 척추측만증 치료방법

평소 바르지 못한 자세로 우리의 척추는 정상적인 형태를 벗어나 휘어진 각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척추질환에서 흔한 질환 중 하나로 발병하게 되면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을 뿐더러 심장과 폐쪽에도 악영향을 끼쳐 가볍게 넘겨서는 안됩니다. 저희 광명사거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신체에 다양한 문제를 초래하고 청소년 분들에게 성장판에도 문제를 유발하는 척추측만증을 도수치료라는 비수술 치료를 진행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의사의 진단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도수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하여 삐뚤어진 척추와 관절의 변형을 바로 잡아 신체 균형을 바르게 회복시켜주고 기능을 증진해주는 치료방법 입니다. 해당 치료는 주사, 마취, 절개 등이 이루어지지 않아 나이가 많아도, 고혈압, 당뇨 등을 가지고 있어도 부담 없이 치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상태에 따라 맞춤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강도를 조절하여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소요 시간이 짧아 바쁜 직장인분들도 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