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내시경술

허리통증과 다리저림이 심할 때 [철산척추관협착증]

광명21세기병원2 2022. 2. 15. 11:08

허리통증과 다리저림이 심할 때 [철산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을 알기 위해선 먼저, 척추관이라는 곳을 알아봐야 합니다. 척추관은 척추 뼈와 근육, 그리고 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머리부터 시작해 척추를 따라 이어지는 긴 통로입니다. 여기에는 뇌와 연결되어 있는 신경 줄기와 아주 많은 신경다발들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하지만,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를 비롯해 다양한 원인으로 인대가 두꺼워져 척추관이 좁아지는 것척추관협착증이라 말하며, 두꺼워진 척추관은 신경다발들을 압박해 허리 통증은 물론 다양한 신경 이상 증세를 유발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원인

척추관협착증은 대부분 노화로 인해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65세 이상에서 해당 질환으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경우 혹은 척추에 골극이 자라난 경우, 교통사고와 같은 외부적인 충격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 허리에 부담을 주는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경우, 허리를 굽힌 상태에서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어올리는 경우, 척추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산척추관협착증 광명21세기병원

척추관협착증 증상

허리부터 엉덩이와 허벅지 당김 증상이 발생합니다.

오래 걸으면 다리가 터질듯이 아프거나 저립니다.

허리를 펴면 아프로 앞으로 굽히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앉으면 통증이 줄어들지만 걸으면 다시 통증이 나타납니다.

아침에 허리가 굳어 일어나는 것이 힘듭니다.

다리 근육이 가늘어지고 근력이 떨어집니다.

유독 밤에 종아리 통증이 심해집니다.

 

철산척추관협착증 광명21세기병원

척추관협착증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은 초기에는 느끼지 못하겠지만 시간이 점차 지날수록 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는 질환이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철산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하기 전 우선 척추관이 얼마나 좁은지, 어느 정도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지 해당 질환으로 인해 척추의 불안정성이 나타나고 있지않은 지 등을 X-ray검사와 MRI 검사를 통해 먼저 진단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검사 후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이 초기로 진단이 내려진 상황이라면 물리치료나 약물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법을 먼저 시행하여 증상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제한이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태라면, 저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의료진의 꼼꼼한 상담을 거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척추내시경시술

척추내시경시술피부에 약 5mm 정도의 최소 절개를 통해 가느다란 관을 넣은 뒤 내시경을 삽입해 병의 원인이 되는 부분을 확인하고 직접 치료하는 방법을 말하며, 기존의 비수술적 치료로 어려웠던 디스크 탈출증이나 중증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에게는 정상 조직을 보존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법의 경우에는 최소 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으며, 출혈이 적고 절개 부위가 작아 감염이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 유착의 우려와 척추 불안정과 같은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치료 후에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