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니스를 자주 치거나 테니스 선수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특히, 테니스 백핸드 동작을 할 때 해당 조직이 손상되기 쉽다고 해서 테니스엘보라고 불리는 질환이 있어요. 하지만 테니스를 치지 않아도 테니스엘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과 함께 테니스엘보에 관해 알아봐요.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바깥쪽에 튀어나온 부위의 인대와 힘줄이 손상에 의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우리의 팔꿈치는 위팔뼈와 척골, 요골이 맞닿아 있고 관절 주변으로 여러 조직이 지나는데요. 이중 바깥쪽에 있는 근육과 힘줄이 손상되는 것을 테니스엘보, 정확한 진단명으로는 외측상과염이라고 해요.

테니스엘보는 테니스 외에 일상생활 중에서도 발생하기 쉽고 팔꿈치와 손목의 사용이 많은 직업군의 직업병으로 나타나기도 해요.
- 반복적인 팔과 손목 사용으로 인해 발생
- 목수, 요리사, 주부 등의 직업군에게서 발생
-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
- 외부적인 강한 충격에 의해 발생

테니스엘보는 보통 팔꿈치의 바깥쪽에서부터 증상이 시작되는데요. 이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심해지고 팔꿈치나 손에서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발생하며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해요.
- 욱신거리는 팔꿈치 바깥쪽 통증이 발생함
- 통증과 저림으로 인해 감각이 예민해짐
- 팔과 손목까지 이어지는 방사통이 발생함
- 손목을 위로 젖히거나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짐
- 팔꿈치의 힘 빠짐 증상이 나타남
- 증상들로 인해 일상 중 팔을 사용하기 어려움

위의 증상으로 인해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한다면 X-ray, MRI, 초음파 검사를 통해 테니스엘보를 진단할 수 있어요. 테니스엘보는 초기에 발견하면 보존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어요.

보존치료 중 주사 치료로는 DNA 주사, 콜라겐 주사, 프롤로 주사가 있어요.
● DNA 주사
연어과 어류에서 추출한 DNA 성분을 활용한 주사예요. 이 주사는 체내 거부감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DNA를 활성화해 조직 재생을 기대할 수 있어요.
DNA 주사로는 PDRN 주사와 PN 주사가 있는데 PDRN 주사는 근육, 피하주사로 항염증을 작용해요. 또한 피부와 힘줄, 인대 조직의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해요. PN 주사는 관절강 내에 주사해 관절 부위의 기계적 마찰을 감소시키고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요.

● 콜라겐 주사
콜라겐 주사는 재생능력이 떨어지는 힘줄이나 인대에 콜라겐을 주사함으로써 신생 혈관이 생성되는데 이는 조직의 재생과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 프롤로 주사
고농도의 포도당을 주입하여 염증 반응을 유도해 손상 부위 주변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자가 치유 과정을 촉진해요. 이는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유도해 약해진 조직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안정성이 있고 효과가 입증된 치료예요.

위의 치료는 주사마다 원리와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주사 치료를 정해야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