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체외충격파치료(ESWT)

광명사거리정형외과, 어깨의 힘줄이 손상되었다면?

광명21세기병원2 2019. 12. 30. 11:59

광명사거리정형외과, 어깨의 힘줄이 손상되었다면?

어깨를 움직이는 중요한 4가지 힘줄의 손상인 회전근개파열. 어깨를 움직이기 불편해 팔을 올리기 어렵고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진다면 의심 해봐야 합니다.

우리는 중년의 나이에 어깨통증이 있다면 오십견을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어깨질환에는 오십견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등이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회전근개파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생각해 보겠습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속 깊숙이 위치한 4개의 힘줄로, 팔의 회전 운동뿐만 아니라 어깨 관절의 정상 위치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회전근개가 퇴행, 충격, 과 사용 등으로 파열되면 심한 경우 팔을 들어 올리는 것 조차 힘들고 밤에 통증으로 밤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이 중증 이상으로 진행되어 끊어진 힘줄이 말려 지방으로 변성되면 봉합수술로도 해결할 수없고 심한 경우 인공관절수술까지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화로 인한 근육에 퇴행성 변화.

-넘어져 큰 충격에 의해 발생.

-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의 과다 사용.

-교통 사고 등 외부 충격으로 인한 급성 파열 등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어깨통증입니다. 초기에는 팔을 들어올릴 때 주로 통증이 나타나며, 증상이 심할 때는 어깨 부위를 손가으로 누르면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낮에는 통증이 덜하다가 눕거나 밤에 잘 때 어깨 통증이 심해 밤잠을 설치는 분들도 많습니다.

- 팔을 들어올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 수면시 혹은 옆으로 누웠을 때 어깨 통증이 유발됩니다.

- 어깨부위를 손이나 손가락으로 누룰 시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 낮에는 통증이 덜하다가 눕거나 밤에 잘 때 어깨 통증이 심해 잠을 잘 수 없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지만 치료를 미루다가 중증이상으로 증상이 진행되면 끊어진 힘줄이 말려 지방으로 변성된다면 봉합수술로도 해결할 수 없고 더 큰 수술로 치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체외충격파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있습니다. 체외충격파는 신체의 각종 병변부위에 고 에너지 충격파를 전달해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요통 및 경추부 통증 칼슘이 쌓인 어깨부위나 테니스엘보, 스포츠 손상과 운동증후군 등 각종 병변부위에 고에너지 충격파를 전달해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세포조직의 구조적 변화, 골성장 자극, 세포조직의 재생과정 자극, 체내로의 칼슘 재흡수를 도모하는 칼슘 침착의 구조를 변화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유럽 각국에서 오래전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체외충격파치료는 입원할 필요가 없고, 수술을 위한 절개가 필요없습니다. 또한 마취로 인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으며, 약물치료 기간 및 약물에 의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는 반복적으로 시술하는 경우에도 부작용을 최소화한 시술입니다.


어깨 관절은 인체에서 활동성이 가장 많은 관절 중 하나로, 활동할 때 인대나 근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떄문에 마찰이나 손상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 운동을 충분히 하고 무리하게 어깨관절을 피하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