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내시경술

광명척추병원 걷기 힘든 허리통증이 발생했다면

광명21세기병원2 2023. 11. 28. 15:37

광명척추병원 걷기 힘든 허리통증이 발생했다면

 

사람의 목부터 꼬리뼈 부분까지는 신체를 지지하는 척추뼈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앉아있는 시간이 증가하며 이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이는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어요.

 

특히 5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는 허리통증과 함께 다리가 자주 저릿하여 오래 걷는 것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척추질환 중 하나인 척추관협착증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었는데요. 꼬부랑 할머니병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해당 질환에 대해 오늘 광명척추병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의 가운데에는 각 신체부위와 이어진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존재하고 있었어요. 여러 원인에 의해 이 구조물이 좁아지게 될 경우에는 이것을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척추관협착증이라고 합니다.

 

허리통증과 함께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한 신경학적 증상으로 인해 허리디스크와 오인하여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에는 질환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하지만 발병원인이 다르며 진행해야 하는 치료도 달랐기 때문에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추간판이라도 불리는 디스크 구조물이 돌출되면서 주변에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척추관협착증과 유사한 허리통증과 함께 하지방사통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척추관협착증은 내부의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이지만 허리디스크는 바깥쪽 부분이 눌린다고 할 수 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통증의 범위와 나타나는 증상 등에 대한 차이가 존재하였어요.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보다 허리보다는 다리 부분에 통증이 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헐적 파행이라 하는 걸을 때 허리통증과 함께 다리 부분에도 증상이 나타나 보행을 하는 것을 힘들어 하였지만 허리디스크는 앉아 있는 경우 허리가 받는 압력이 증가하며 디스크를 자극하여 통증이 악화되었어요.

 

또한 허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의 차이가 존재하였는데요. 허리디스크는 해당 동작을 할 때에 디스크의 돌출 정도가 심해지면서 신경의 압박이 증가하여 통증이 악화되었지만 오히려 척추관협착증의 경우에는 척추관의 공간이 생기면서 완화가 되었습니다.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아 질환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노화로 인한 퇴행적 변화가 척추관협착증의 주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었어요.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의 수분이 감소하면서 마디 사이의 간격은 좁아지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척추 주변에 존재하는 황색인대 등의 연부조직이 두꺼워지거나 뼈의 골극이 형성되며 척추관의 공간을 좁아지게 만들게 되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중장년층에서 발병비율이 높은 질환이지만 최근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퇴행적 변화가 빠르게 찾아오기도 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젊어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명척추병원에서는 환자 분의 증상을 진찰한 후 X-ray 검사를 통해 척추에서 발생된 문제를 확인하여 진단을 하게 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리 저림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MRI를 통한 신경의 압박 정도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치료방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방법부터 수술적 치료방법까지 환자 분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초기 질환의 경우 주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한 방법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보존적 치료를 장기간 지속하여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신경의 압박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시술적 치료를 고려하기도 하였습니다.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척추 구조 자체에 문제가 존재하여 불안정성이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 적용이 가능한 척추내시경을 진행하기도 하였어요.

 

질환이 발생된 부위에 약 1cm 내외의 절개를 진행한 뒤 내시경과 의료기구를 삽입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치료를 통해 신경압박을 해소하고 호전을 기대하는 치료방법입니다.

고령층이 많은 척추관협착증이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부담이 높았는데요. 해당 방법은 전신마취가 아닌 수면마취로 진행되고 소요시간 또한 1시간 내외였기 때문에 부담을 줄여 줄 수 있었어요.

 
 
 
 
 

광명척추병원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X-ray, MRI, CT 등의 영상장비를 활용한 정밀한 검사를 통해 증상의 원인을 찾고 환자 분의 상태를 파악하여 비수술부터 수술까지 다르게 적용하고 있으며 수술 후에는 재활치료를 통한 빠른 회복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허리통증과 함께 걷는 것이 힘들어진다면 본원에 내원하셔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한 맞춤 치료법을 진행하시고 증상 완화를 기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